돈을 지배하는 31가지 부의 도구
오지혜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전환되었던 2020년은 큰 혼란의 시기였다. 2022년 3월 현재, 3년째로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와 함께 생활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경기회복은 더딘 가운데,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경기는 또다시 요동치고 있다.


이처럼 장기 불황이 계속되고 예측이 잘되지 않는 불확실한 시기일수록 금융지식이 낮은 사람에게는 혼란과 두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금융지식이 높은 사람에게는 부를 늘리고 성공을 다질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려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금융지능이 무엇이고 어떤 것이기에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지 궁금했다.


<돈을 지배하는 31가지 부의 도구>의 저자는 강남 VVIP의 자산을 관리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부의 지형을 판독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높은 금융지능을 기반으로 최상위 부자들의 재무관리 비법을 따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p.22

MZ세대는 이제 근로소득만으로는 연애, 결혼, 출산 등을 꿈꾸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부모 세대와 동시대에 살면서 비슷한 수준의 소득활동을 하고 있지만 자신의 격차는 날이 갈수록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실제로 2030세대 사이에서 소위 '한방'을 노리는 '패닉 바잉', '빚투', '묻지마 투자'가 만연해진 이유이기도 하다.


p.53

익이 나면 투자자들은 자신의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판단력이 좋은지 나쁜지는 수익이 아닌 손실을 경험했을 때 알 수 있다. 위기 상황에서 자신이 내린 선택을 통해 진짜 문제해결력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는 '금융지능(FQ; FINANCIAL QUOTIENT)'이란, '금융(FINANCIAL)'과 '지수(QUOTIENT)'의 합성어로 '금융이해력지수'라고도 부른다.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금융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성, 실제 활용능력 수준을 일컫다. 그렇다면 금융지능을 키우고, 올바른 판단으로 경제적 자유에 이르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는 새로운 분의 지형을 판독하고 예측하기 위해 최상위 부자들의 비법들을 연구해 '31가지 부의 도구에 답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성공하는 투자자, 사업가에게는 늘 위기의 순간이 있었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결단의 순간도 있었다. 이 책은 위기를 극복하고 돈을 지배할 것인지, 위기에 굴복하고 돈에 지배당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너도나도 주식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어떤 사람을 한 방을 꿈꾸며, 어떤 사람은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하며 각자도생의 길을 추구하고 있다. 기업에서도 현재 잘나가가고 있다고 해도 지속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개인들 역시 로또 복권 당첨이라는 일확천금의 기회보단 꾸준히 부를 쌓아 안정적인 부를 추구하길 원하고 있다.


p.89

로나19로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되면서 시간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다. 직장인은 일단 출근하면 퇴근할 때까지 그 시간을 온전히 나를 위해 활용할 수 없다. 그 시간을 기회비용 삼아 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있기 대문이다. 하지만 퇴근 이후의 시간은 다르다.


p.152

로나19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주식 투자, 꼭 해야 되나요?"라는 질문 대신 "어떻게 주식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 사람이 늘었다는 것이다. 이는 자신을 '투자자'로 인식하는 개인이 과거보다 늘어났다는 뜻이다.




이 책의 저자는 부자들의 멘토로 활동하며 각계각층의 성공사례를 경험했고, 다양한 부의 비결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100세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인생의 로드맵을 만들어 소개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상담했던 수많은 슈퍼리치들의 사례를 토대로 짧은 한 방보다 강력하고도 오래가는 부의 공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부자는 무엇이 다른지, 높은 금융지식을 갖고 있는 부자들의 철학과 비결을 비롯해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하고 돈 관리를 해야 하는지, 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춰 어떻게 자산관리를 해야 하는지, 저금리·저성장 시대를 극복할 해법은 무엇인지, 특히 돈에 대한 부자들의 특별한 인사이트에 대해 소개했다.


과거의 성공 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불확실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혼란의 시기를 헤쳐나갈 수 있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생존형 금융지식을 터득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부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토대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만들 수 있는 31가지 부의 도구에 대해 배워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원앤원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