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경영학 - 성공하는 기업의 4가지 혁신 전략
정인호 지음 / 파지트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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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0년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팬데믹을 불러오면서 많은 것들이 변했다.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강화되었고, 탄력적인 재택근무를 비롯해 온라인 화상회의, 온라인 쇼핑 및 배달 주문이 일상으로 자리를 잡았다. 제조업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외치고 있고, 이미 메타버스 기반에서 활동하고 있는 버추얼 휴먼은 TV CF를 비롯해 각종 SNS 채널의 메인 인플루언서로 등장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제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는 점을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다시 쓰는 경영학>의 저자는 과거의 기업 성공 방정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됐다며, 어제의 ‘최신’은 오늘의 ‘보편’이 되고, 내일이면 ‘낡은 것’으로 전락한다'라고 현시대를 분석하고 있다.


그는 현장에서 기업들의 멘토로 활동해온 경험을 기반으로 이 책을 통해 ‘경영 전략’, ‘성과주의’, ‘조직 운영’, ‘소비자의 맥락’이라는 4개의 핵심 키워드를 제시했다.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버리고 완전한 리셋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그래야만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경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한 4개의 핵심 키워드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경영 전략'에서는 하얀 백조에 대응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기존의 모범적 관행과 지식을 폐기하고 '독단의 잠'에서 깨어나 새로운 사고방식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과주의'에서는 전통적 성과주의 방식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성과주의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비전과 개인 목표 간 괴리를 비롯해 시간 낭비, 의욕 저하, 주관적 지표 설정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직 운영'에서는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이고 있는 넷플릭스, 홀푸드마켓, 아틀라시안 같은 성공 기업들의 사례와 함께 TBWA, Chiat, Day의 실패 사례 비교를 통해 성공하기 위한 변화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이야기했다. '소비자의 맥락'에서는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과 MZ세대의 공통 관심사로 떠오른 긱 경제, 메타버스의 활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고, MZ세대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사회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소비자의 니즈와 취향은 더욱 세분화되면서 기업들에게 혹독한 재편을 요구하고 있다. 장기화되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 속에 1929년부터 1939년까지 이어진 대공황 때처럼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결합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 속에서도 메타버스나 NFT 같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등장으로 기업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애플, 구글 같은 디지털 공룡 외에도 제조, 서비스, 금융, 유통, 교육 등 우리 사회를 망라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크고 작은 기업 스토리를 통해 같은 산업 내에서도 명운을 달리한 수많은 기업들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현재 우리가 처해 있는 각종 문제들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보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지고 비대면이 일상으로 자리 잡은 뉴노멀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 기업은 시장의 변화를 읽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혁신을 해야 한다. 이 책이 새로운 전환으로 가는 길에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파지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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