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내 편이 되는 말하기 - 나의 말과 생각, 운명을 바꾸는 36가지 언어 기술
황시투안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블로그, 페이스북, 카톡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회사 메일과 개인 메일로도 쉴 새 없이 모바일 알림 문자가 쏟아져 들어온다. 온라인을 통한 모임이나 회의가 많아지면서 메일이나 댓글도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할 때가 있다.


하지만 글이든 말이든 이슈가 되는 내용은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쏜살같이 SNS 플랫폼을 타고 실시간으로 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최근 재미난 책을 읽었는데, 풀리지 않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말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정말로?!


<다 내 편이 되는 말하기>는 다툼 없이 모두 내 편으로 만드는 언어의 마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을 수 있다', '발 없는 말이 천리간다', '밤 말은 쥐가 듣고 낮 말은 새가 듣는다' 등 말과 관련된 속담은 상당히 많다. 말이 주는 힘과 파장력이 크기 때문에 늘 말을 조심하라는 뜻이 속담에 담겨 있다.


p.31

말을 잘 듣는 아이는 자신의 주관을 포기하고 창의성을 희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고 보면 점점 부모 또는 권위자가 요구하는 일만 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좋은 능력을 장착했다 하더라도 인생에서 큰 업적을 세우지 못한다.


p.43

일본의 합기도는 절대로 먼저 상대를 공격하지 않는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상대방의 힘을 자신의 힘으로 전환해 역공한다. 고로, 상대방의 힘이 크면 클수록 내가 쓸 수 있는 힘도 커진다. 지혜로운 언어 패턴 또한 이와 같은 원리다. 어떤 공격이든, 상위-횡적-하위 분류라는 전환을 통해 그 공격을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있다.



저자는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 NLP)'이라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용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목표 성취를 위한 소통 기법'으로 요약할 수 있다. NLP는 20세기에 개발된 실용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기법을 종합해 놓은 지식 체계의 명칭이다.


이 책은 NLP라는 언어 모델 활용을 활용해 말하기 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영역에 속하는 한 가지 훈련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독특한 언어 모델로 대화 당사자가 자기반성을 하게 하고, 자신의 사상에 숨어 있는 맹점을 보게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자신의 성공을 막는 제한적 신념을 깨뜨리고, 자발적으로 자기 발전을 위한 걸음을 내딛게 함으로써 좀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말하기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p.114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 부모의 부정적인 언어, 날카로운 공격, 대안 없는 비판은 아이의 내면에 오랫동안 남아 맴돈다. 그리고 아이가 받아들인 그 부정적인 언어들은 내면에 강력한 '반자아' 의식을 만들어낸다. 아마도 이런 의식은 평생 아이를 괴롭힐 가능성이 크다.


p.147

모든 일에는 세 가지 이상의 선택지가 있다. 하나의 선택지는 선택지가 없다는 뜻이고, 두 개의 선택지는 진퇴양난이라는 뜻이다. 어떤 글에서 글쓴이가 하나의 길만 강조한다면, 그 사람은 믿고 의지할 사람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당신을 조종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말해야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받지 않을 수 있을까? <다 내 편이 되는 말하기>의 저자는 말 잘 하는 기술을 36가지로 나눠 말도 기술적으로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오랜 기간 동안 심리학 멘토로 활동해 오면서 사람의 심리를 기본으로 한 언어 기술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러한 언어 기술을 대화에 적용할 수 있다면 관점이 다른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내면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언어 기술을 대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바로 써먹기만 하면 그동안 풀지 못한 의사소통 문제 중 거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도 습관이고 무엇보다 실행이 중요하다. 이제부터라도 말하는 방법을 습관화해서 행동으로 말하는 방식을 바꿔서 긍정적인 면이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