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연애의 평행이론
강경구 지음 / 북퀘이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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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가 되면 연간 기획서를 제출하곤 하는데, 해마다 어떻게 매출을 올릴 것인지 고민하면서 마케팅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최근 오미크론에 의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급증하면서 연초에 세웠던 계획들 중에서 일부는 전면 수정을 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아무리 마케팅을 계획을 잘 세워도 주변 여건에 따라 많은 변수들이 생기는 통에 종잡을 수 없다. 틈나는 대로 마케팅 서적들을 챙겨 보고는 있지만 불가항력적인 사항들도 고려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 읽게 된 <마케팅과 연애의 평행 이론>은 뇌과학을 바탕으로 한 소비 심리와 연애 심리의 다양한 평행이론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논리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남녀 간의 관계가 썸에 끝나면 둘은 연인이라고 할 수 없다며, 마케팅도 소비자에게 판매의 영역으로만 머물러서는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마케팅이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니즈(Needs)를 넘어서 고객의 원츠(Wants)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관리적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p.46

디자인 싱킹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니즈 창출 기법인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ipod도 디자인 싱킹을 통해 탄생한 제품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남긴 유명한 명언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라는 것입니다.


p.79

진정성은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십이나 고객을 상대하는 마케팅이나 사람과 사람을 상대하는 사회생활이나, 연애에 있어서 그 가치가 모두 가장 상위에 위치하며, 가장 근본적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마케팅과 연애에서 그 수많은 이론의 평행이론을 검토함으로써 우리가 본질적으로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과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마케팅 이론, 연애학, 심리학, 경제학, 행동경제학, 뇌과학을 중심으로 소비심리와 연애 심리의 다양한 평행이론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논리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방향을 맞추고 있다.


그는 마케팅을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 창조를 하여 강력한 고객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생기는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의 구조 속에서 고객들로부터 그에 걸맞은 가치를 얻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마케팅은 기업이나 자영업을 하는 상점에 국한된 것으로만 보지 않고 미술관, 병원, 종교, 교육 등 비영리 조직에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요즘처럼 급변화하는 시대에서는 개인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여 자신을 퍼스널 세일즈하는 것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이야기했다.


p.108

충성고객은 기업의 광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와 자신의 일체성, 제품, 서비스, AS 서비스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심과 그리고 매출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고객이기에 이러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매우 특별한 관리와 관계 지향성 수단이 필요합니다.


p.143

심리학에서는 이런 주변인들의 도움을 통한 정보가 신뢰성을 높여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윈저 효과 이론이 있습니다.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직원의 말보다는 친구들이나 직장동료, 가족의 말을 믿는 것도 이 심리의 적용을 받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연애에서는 이 가교의 역할을 하는 인물이 꼭 생깁니다.





이 책은 복잡해 보이는 마케팅 이론과 실행 과정을 연애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했다. 초두효과, 후광효과를 비롯해 상대성 이론, 한계효용의 법칙, 피그말리온 효과, 프레이밍 효과 등 어디선가 한두 번은 들어본 듯한 마케팅 이론과 연애 지식들이 총동원되고 있다. 따라서 어느 페이지부터 읽어도 상관없지만 마케팅의 기본이 궁금하다면 첫 페이지부터 읽어볼 것을 권해 드린다.


저자는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쟁취할 줄 아는 자가 결국 마케팅에서도 그 본질을 이해하고 행동하며, 멋진 결과를 만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케팅을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어 자신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연애에 비교해 보니 꽤나 닮아 있었다. 중요한 건,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한 연애 시기와 마찬가지로 상대방을 향한 본심, 즉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소비자의 만족과 신뢰를 통해 꾸준히 매출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마케팅의 본심, 진정성에 대한 기본기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북퀘이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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