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김진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야기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인공지능(AI)'이다. 인터넷과 TV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도 AI 혹은 이와 관련된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을 정도로 친숙한 용어가 됐다. 하지만 정작 AI가 어떤 기술이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에서는 AI에 대한 복잡한 설명이나 난해한 해석은 배제하고, AI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AI는 컴퓨터 과학뿐만 아니라 수학, 통계학, 물리학, 뇌 과학, 생물학, 언어학, 윤리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저자는 전문가 수준은 아니더라도 AI 기술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책은 AI가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 배경부터 응용 분야, 최신 동향,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예시와 함께 개념에 대해 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정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21

인간의 지능적 행동이 지적 능력 이외에 의식, 감정, 자유의지 등 여러 요소와 같이 작용하는 만큼 인공지능의 개념도 무척 복잡하며 세부 기술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연구자들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탐구하며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해 보려고 노력한 결과입니다.


p.71

인공지능의 생각 능력 또는 추론이 과연 사람 수준까지 도달하질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언젠가는 충분히 가능할 거라는 의견과 사람의 생각 능력은 상상 이상으로 복잡해서 이를 개발하기는 불가능할 거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 목차를 통해 인공지능(AI)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일목요연하게 짚고 있다. 1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역사적인 발전 과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2장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3장 ‘학습하는 컴퓨터’에서는 인공지능이 어떤 학습능력을 가졌고, 이러한 학습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의 활용 분야와 한계에 대해 설명했다. 4장 ‘자연어 처리’에서는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어떻게 이해하는지, 인공지능이 미래에 어떤 언어 능력을 가질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소개했다.


5장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에서는 인간의 지식을 인공지능 기술에 전해줄 수 있는지, 인공지능이 로봇 수준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등에 관해 설명했다. 6장 ‘우리와 동반자가 된 인공지능’에서는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우리의 미래 삶은 어떤 모습일지, 그리고 7장 ‘인공지능의 미래’에서는 인공지능이 미래사회 변화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해 짚었다.


p.105

딥러닝 기술은 가짜 뉴스일 가능성이 있거나 너무 편향적인 성격의 기사를 걸러주고, 정확하게 객관적인 뉴스 정보만 독자들이 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딥러닝 기술을 확대하면 뉴스 정보뿐만 아니라 가짜 개인 정보 또는 가짜 통계 정보 등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p.143

기계 번역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인간 사이의 소통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는 다른 언어로 표현된 내용을 읽거나 외국인과 소통해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넓히기 위해서입니다. 둘째는 외국어의 문법이나 단어 등을 공부하면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미 AI 관련 기술 경쟁은 시작됐고,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기술 주도권을 갖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며, 관련 분야의 인재 양성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지적했다. 또한 AI는 지금도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지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영역으로 관심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는 우리의 실생활뿐만 아니라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에 누군가 나쁜 의도로 AI 기술을 개발해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AI 윤리 문제나 규제, 처벌 규정에 대한 논의도 마련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던 AI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메이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