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
김근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는 주식 시장에 올라타야 할까? 주변에서 주식 안 하는 친구를 찾기가 힘들 정도로 다들 이런 저런 투자에 관심을 기울이는 동안에도 개인적으로는 투자에 인색했다. 친구가 하도 주식 계좌라도 하나 개설해 보고 알마나 기업의 주식이라도 하나 사서 참여해 보라고 해서 주식 앱 하나 설치했을 정도로 주식은 나와 거리가 멀었다. 최근에 주식과 거리가 멀었던 나 같은 사람들도 주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는 책이 새로 나왔다.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제목처럼 주식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왕초보 개미투자자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이 책은 네이버 경제 인플루언서인 저자가 주식투자에 대한 개념부터 주식 차트, 투자 상식 등 초보 주식 투자자라면 꼭 알고 시작해야 하는 핵심들을 모아 소개했다. 또한 주식 관련해 처음 듣는 용어도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100세 시대에 월급만 믿고 평생을 살아갈 수는 없어 남들 다 한다는 주식 투자로 대박을 꿈꾸지만 실상은 내가 산 주식만 떨어지는 야속한 상황에 대해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저 대박을 터트릴 수단으로만 생각해 하루하루 수익에 연연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주식은 기업의 재무 상태, 업계 현황, 사업 전망, 금리, 환율, 정부 정책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막상 주식을 사면 하루 종일 휴대폰만 바라보는 사람들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으로 돌아가 주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시작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특히 부동산보단 적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끌을 해서라도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같은 주식을 사도 내가 사면 떨어지는 이유가 궁금했을 것이다. 정말 나만 운이 나쁜 걸까?


이 책의 저자는 주식 투자로 대박은 못 내더라도 원급이라도 보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운이 아닌 잘못된 투자 습관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대로 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투자자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투자를 하면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식투자의 기본 개념부터 투자 방법, 주가 예측 방법까지 주식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며 가능한 어렵지 않게 주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장 ‘주식투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주식의 개념, 증자와 감자, 배당금,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등 주식을 시작한 사람들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식 관련 기본 개념들에 대해 짚었다. 2장 ‘본격적인 투자 전 이것도 알자’에서는 주식투자는 원금을 잃을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으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초보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와 대비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3장 ‘진짜 투자를 시작해봅시다’에서는 본격적인 주식 매매를 위해 어느 증권사를 선택하고 어떤 주식계좌를 개설할지, 매매 시작 전 호가창 보는 법 등에 대해 하나씩 단계별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4장 ‘주가를 예측하는 차트를 확인하세요’에서는 주식투자에 사용되는 다양한 차트를 소개하며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주식의 추세를 파악하고 매매 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일러주고 있다.





5장 ‘기업의 본질은 재무제표에 있소’에서는 주식의 미래가치 예측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재무제표 보는 방법과 기업의 주가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6장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상식’에는 환율로 어떻게 증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지, 기준금리가 변하면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이유는 무엇인지, 주식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주식은 다양한 분석을 통해 투자를 해야지 ‘무조건 오른다’는 헛된 희망만 품고 있으면 투기에 가깝다며, 지금부터라도 새롭게 주식 시장을 들여다보라고 조언했다. 이 책은 그동안 누구에게 물어보기가 부끄럽게 느껴졌던 소소한 주식 상식은 물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투자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다. 올해 주식을 하고자 하는 왕초보 개미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이 포스팅은 원앤원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