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2 - 압축된 세계, 유튜브 경제 시대의 탄생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 12월, '오미크론'이라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올해 연말도 집콕을 해야 할 것 같다. 코로나 발생 이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생활 환경이 변화되면서 유튜브를 중심으로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 영상 보기가 일상화되었다. 특히 1분 미만의 숏(shorts) 영상은 조회 수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개인적으로도 유튜브에 올린 몇 편의 서평 영상 보다 종이접기로 접은 '네잎 클로버' 숏 영상 조회 수가 이틀 만에 800회를 넘었다. 요즘 유튜브에 없는 영상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수많은 영상물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특히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들의 일거수일투족이 실시간으로 공개되고 있다.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든 유튜브를 통해 2022년은 어떤 세상이 펼쳐질 것인지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는 책이 새로 나왔다. <유튜브 트렌드 2022>에서 저자들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사회로 전환되면서 유튜브의 전성기가 끝난 것이 아니라 이제 시작됐다고 전망했다.


p.61

지금까지 유튜 브 영상은 내로캐스트를 지향했다. 특정한 타깃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충성 구독자를 모았다. 다양한 분야의 취미와 관심사에 특화된 채널은 자신만의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성장했다. (중략) 그런데 유튜브가 성장하며 이런 모습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은 좀 더 직접적이고 강력해졌다.




유튜브는 과거 근대화 시기의 대도시처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대도시의 역할을 하는 수행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압축하고, 우리 삶의 속도를 높이는데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튜브를 통해 광고 수익을 올리고 구독자가 유료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하는가 하면 슈퍼챗으로 기부하듯 후원도 가능해졌다.


또한 유튜버가 직접 굿즈를 기획, 제작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늘고 있어서 창작가 경제가 본격적으로 꽃피울 것으로 내다봤다. 지상파 TV나 라디오, 케이블 TV가 장악했던 광고도 유튜브와 같은 영상 채널의 조회 수가 늘고 구독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플랫폼 중심의 채널도 급속하게 이동 중이다. 디지털 시대로 변모하면서 쌍방향 소통을 통한 교류가 관심을 끄는 시대로 바뀌었다.


물론 클릭 장사라 부르는 선정적인 영상이나 알 권리로 포장된 가짜 뉴스로 인한 폐해도 커지고 있다. 따라서 창작자 경제가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터는 물론 이용자나 디지털 플랫폼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p.137

이제 누구나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레시피나 제품 개발부터 패키지, 브랜딩, 상품화, 결제, 배송까지 모두 담당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브랜드 전문 회사가 많거든요. 역으로 이런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직접 섭외하는 경우도 많아요.


p.176

유튜브를 운영하려면 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은 너무 평범해서 할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걸 바꿔 생각하면 그런 개인이기 때문에 갖는 강점도 있다고 생각해요. 구독자와 같은 눈높이로 영상을 만들고, 소박하고 담백하게 그리고 디테일하게 대화하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하는 거죠.





이 책에서는 모든 생활과 경제활동이 유튜브로 집중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튜브라는 디지털 공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싶은 기업이나 유튜버들이라면 꼭 살펴봐야 할 책이다. 파트 1 '팬데믹 2년 차, 우리는 더욱 연결되었다!'에서는 커뮤니티의 연결, 사회의 연결, 콘텐츠의 연결로 나누어 연결에 대한 테마로 2021년 유튜브 이슈를 짚어 보았다.


파트 2'2022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7'에서는 시간과 공간이 압축된 유튜브라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어떻게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분석하며 2022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를 7가지로 뽑아 소개했다. 파트 3 '2022년 유튜브 인사이트 대다'에서는 [유튜브 트렌드] 시리즈의 저자인 김경달 대표와 디지털미디어 전문가인 강정수 박사가 만나 나눈 이야기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훈픽처스 김남훈 대표와는 기업의 유튜브 운영에 대해, 최광백 크리에이터와는 개인의 유튜브 운영에 대해 이야기한 대목을 소개했다.


이 책은 어느 페이지를 펼쳐서 봐도 좋다. 개인적으로는 파트 4 '2022년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채널 77'을 눈여겨보시길 추천드린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란다. 특히 '1분미만' 채널은 요즘 유행하는 1분 내외 영상에 자동차, 스마트폰, 일상 꿀팁, 교통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올리고 있어 주목된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이 포스팅은 이은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