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동화는 어른을 위한 것 - 지친 너에게 권하는 동화속 명언 320가지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적에 동화책 읽는 걸 무척 좋아했다. 재미난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아해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보는 것도 좋아했다. 하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해서 일을 하다 보니 동화보다는 자기계발서나 심리학, 마케팅 관련 전문 서적들을 주로 읽었다. 어른이 되니 동화는 아이들이나 읽어야 할 유치한 것처럼 생각했다. 하지만 동화는 어린이들보단 어른들이 더 읽어봐야 할 책이다.


<어쩌면 동화는 어른을 위한 것>은 잃어버린 가치를 찾는 잊지 말아야 할 소중함을 비롯해 혼란스러운 시간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위로, 모험과 불확실함 속에서 긴 여정을 이겨낼 힘, 특별한 세상을 마주해 조금은 다르고, 더욱 소중한 것들은 무엇인지, 소중한 이들을 기억하게 하는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무엇보다 어렸을 때 읽었거나 커서 읽어도 좋을 25편의 동화 속에서 찾은 명언 320가지가 마음을 울린다.


사람들 속에서도 외로운 건 마찬가지야.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누군가에게 길들여진다는 것은 눈물을 흘릴 일이 생긴다는 뜻일지도 모른다.

[어린 왕자] 중에서...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동화들의 문구를 읽다 보면 지난 시간의 기억 속으로 빠르게 테이프가 감아지고 느리게 플레이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된 지금도 동화책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꺼내 읽을 수 있다. 어린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집안에서도 눈에 잘 띄는 곳에 동화책을 준비해 두었을 것이다. 아이를 위해서 책을 읽어주었다면 이제 자신을 위해서도 한두건 꺼내 읽어 보시기 바란다.


살다 보면 힘들고 지칠 때가 많다. 아이를 키우든 키우지 않든 나이가 들었든 아직 젊은 축에 속하든 일상 속에서 자신을 다독이는데 동화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이 책에는 타인과 소통 부재로 혹은 자신에 대한 비하와 질책에서 벗어나 왜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처럼 삶을 살아가는 기본에 대해서 다시 돌아보게 한다. 또한 내 안에 잠들어 있던 감성들이 하나둘 깨어날 것이다.


인생의 아름다움은 꽃과 같은 화려함이 아니라 강물에 뜬 나뭇잎과 같이 조촐한 것이며 사랑 없는 인생이란 얼마나 비극적인 것인가.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사람이니까요. 당신이랑 같이 있으면 아무도 저를 괴롭히지 않아요. 그리고 내 가슴속에 행복의 태양이 빛나는 것 같아요.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중에서...



코로나19와 함께 보낸 지난 2년여의 시간 동안 행복했던 시간도 있지만 슬프고 혼란스러웠던 시간들도 많았다. 또한 아픈 기억들도 하나둘 떠오를 것이다. 위드 코로나라고 하지만 확진자는 크게 늘고 있고 앞으로도 마스크를 써야 할 날이 더 계속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충분히 성장한 마음을 갖고 못한 채 어른으로 살아간다면 힘든 시간들이 더 많아진다.


이 책은 영화 <후크>에서처럼 어린 시절의 소중한 기억들을 잊고 어른이 되어 버린 피터팬 같은 과거를 잊은 현재의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또한 그들에게 지나온 시간의 수레바퀴를 동화책 한 권의 이야기를 통해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찾아낸 따뜻한 기억들로 힘든 오늘을 잘 살았음에 감사하고 또 다른 내일을 힘차게 살아가 보시기 바란다.


여기서 나가는 길 좀 알려 줄래?

그건 네가 어디로 가고 싶은지에 달렸어.

어디든 상관없어. 어딘가에 도착하기만 한다면.

그럼, 넌 분명히 도착하게 되어 있어. 오래 걷다 보면 말이야.

내 기분은 내가 정해. 오늘의 나는 '행복'으로 할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중에서...



우리 안에는 여전히 어린아이가 머물고 있을까? 어릴 적에는 잘 웃었던 것 같은데, 요즘엔 웃을 일이 별로 없었다. 거울을 봐도 굳은 표정의 얼굴일 때가 많다. 동화는 아이들만이 아닌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어렸을 때처럼 밝게 웃을 수 있는 시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대단한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 하더라도 따뜻한 위로를 주고 잠시 쉴 수 있다면 또 한 걸음 앞으로 더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어린 시절에 느꼈던 감수성에 다시 불을 지펴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