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4차 산업혁명, 기회는 마케팅에 있다!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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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만 하다 기획과 마케팅 일을 병행하다 보니 IT 분야에 한정되어 있던 이슈들을 다양한 분야로 관심사를 넓히게 됐다. 또한 블로그에 책을 읽고 서평을 쓴 지 2년쯤 되다 보니, 마케팅 관련 책들도 꽤 읽었는데, 이론과 실무에서 벌어지는 차이점들이 꽤 많았다. 따라서 이번에 읽게 된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에서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이 책은 32년 마케팅 경력을 갖고 있는 저자가 그동안 마케터들이 궁금해했던 질문을 주제별로 정리하여 관련 내용들을 기술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마케팅 활동 성과를 가시화시키고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고객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33

최근에는 마케팅 환경도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21세기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급선이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비교가 쉬워져서 고객의 우월적 구매력이 향상하고 있습니다. 구매 환경도 온라인을 통하여 매우 편리하고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도 고객의 개별 요구에 맞추어 매우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소비자가 아닌 구매하는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 대한 소개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미래의 경로를 고민하는 학생이나 비즈니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젊은 직장인은 물론, 비즈니스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는 관리자, 종합적인 시각으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벤처 혹은 중소기업 사장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종사하고 있는 비즈니스 관계자들은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자율주행, 로봇,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은 물론, K콘텐츠로 불리는 음악, 영화, 드라마, 게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저력을 이 책을 통해 분석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질 필요가 있다.


p.116

시장정보의 원천 중 고객과의 인터뷰는 가장 중요한 정보 원천입니다. 기업이 고객의 가치 제고 방안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고객 대부분은 기꺼이 자신의 요구 사항이나, 불만 사항, 경쟁 현황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은 정부와 기업 같은 조직을 고객으로 상대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즈니스로 인연을 맺은 고객사는 길게는 수십 년의 장기 파트너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사업의 규모에 따라 비즈니스 고객은 마케팅에 있어서 절대적인 존재가 되고 있다. 특히 저자는 비즈니스 마케팅은 일반 개인 고객들을 상대로 하는 것과 다르다는 점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기업, 혹은 정부나 기관, 단체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마케터가 제품은 물론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브리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IT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 경제, 문화가 급속도로 팽창하면서 경쟁 업체들 간의 마케팅 전략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살피고 정부 정책의 변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


p.185

마케터의 주된 활동은 특정 제품 시장에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자원과 활동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것입니다. 기능 전략의 중요한 가치는 기업 목표 및 사업 전략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내적으로 부서 간, 직급 간 장애를 없애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협업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고, 고개의 다양한 요구를 인식해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마케팅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 비즈니스의 핵심인 사업 성과는 기획부터 제품 생산, 판매,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통해 마케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조건이 되었기 때문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취향, 심리, 이해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인 만큼 얼마나 많은 조사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는가에 따라 마케팅 성과가 달라진다. 이제 비즈니스 마케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이 책은 생생한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케팅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이다. 마케터라면 일독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북아지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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