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 - 일, 사랑, 관계를 기적처럼 바꾸는 말하기 비법
리상룽 지음, 정영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인간관계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될 때가 있다. 그중에서도 말로 인한 소통의 문제가 발생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말은 곧 소통을 의미한다. 말로 자기의 생각을 전달하는 동시에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공감을 얻어내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말로 하는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기면 인간관계에 심각한 갈등 요인이 되기도 한다.


<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은 말하기로 인생의 성공을 얻은 저자가 소통의 문제에 초점을 맞춰 말을 더 잘하고 싶고 자신이 하는 말에 자신감을 갖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책이다. 이 책은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개의 카테고리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p.21

비폭력 대화는 '사랑의 언어'이다. 간디가 인도에서 일으킨 '비폭력 불복종 운동'과 연결해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폭력에 폭력으로 저항하지 않고 복종하지도 않는다는 원칙이다. 비폭력 대화는 이 이론에 뿌리를 두고 만들었다.



요즘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 학교 폭력 등이 여전히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데, 이런 뉴스를 접할 때마다 마음이 착잡해진다. 다른 사람을 위한 배려심이 없다면 좋은 말이 나올 리 없다. 하지만 말도 연습과 자기통제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관계의 벽을 허물고 이어주는 인간관계를 위한 말,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직장에서의 소통을 위한 말, 사고를 리드하는 대중 앞에 서는 연설을 위한 말, 말의 힘을 보여주는 스토리텔링과 갈등 해소를 위한 말까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안들을 소개하고 있다.


p.62

이성과는 어떻게 대화해야 할까?


1. 상대방이 내게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알려줘라

2. 상대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라

3. 상대의 관심사를 찾아라

4. '우리'는 늘리고 '나'는 줄여라

5. 개인적인 비밀을 공유하라

6. 감정을 변화시킬 만한 활동을 하라

7. 대화에 개성 있는 변화를 주어라

8. 칭찬으로 상대의 자존감을 키워줘라



이 책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말과 관련된 이론과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다. 특히 언어로 인해 소통의 부재가 생길 때 어떻게 문제를 풀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직장에서, 가정에서, 사회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원하는 바를 얻고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함으로써 사랑받는 방법을 배워 보시기 바란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사회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소통의 기술은 더없이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 말 한마디로 좋은 관계도 금이 가고, 안 좋던 사이가 좋아지기도 한다. 이 책에는 내성적인 사람을 위한 4P 법칙 외에도 일, 사랑, 관계가 술술 풀리는 소통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p.107

직장에서는 말하기 7 법칙이 통한다


1. 비위 맞추기

2. 싫어하는 것을 피하도록 유도하기

3. 선택의 자유 주기

4.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 채워주기

5. 너 아니면 안 된다고 하기

6. 단체화하기

7. 감사하기



책을 읽어 보면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이라 고개를 끄덕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말 때문에 실수를 하거나 상대방의 말로 인해 고통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감정을 앞세워 험한 말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다'라는 말처럼 상처를 주는 말을 하기보단 배려와 긍정의 의미를 담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떻게 말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마련해 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리드리드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