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독전쟁 -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고객 네트워크 구축의 비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30~40년 전에는 신문이나 우유를 집으로 배달시켜 받아 보곤 했다. 세월이 지나고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이제는 다양한 구독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어도비, 넷플릭스, 멜론 등을 구독해 봤고, 요즘에는 스포티파이, 네이버 플러스 등 새로 출시된 구독 서비스도 이용 중이다.
구독 서비스는 자동결제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결제일을 깜빡 잊고 무료 서비스 기간을 넘기거나 다음 달 결제일 전에는 취소해야지 했다가 잊어버려 다시 결제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려면 결제일을 잘 체크해 두어야 한다. 물론 구독 서비스 결제일을 알려주는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독전쟁>을 펼쳐볼 때만 해도 구독 서비스 업체들이 만들어 놓은 플랫폼 전쟁에 포커스를 맞춘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의 주된 흐름은 비플랫폼 기업들의 탈플랫폼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전작인 <플랫폼의 생각법>에서 플랫폼 기업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세상과 변화에 주목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구독이 추구하는 목적을 '고객과의 관계 재정립'에 새롭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강화되면서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세를 가속화되고 있다. 플랫폼 세상에서는 할인과 무료배송 등 소비가가 혹 할 만한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에 스마트폰 버튼 몇 번만 누르면 내 앞에 다양한 서비스가 속속 도착한다.
하지만 플랫폼 경제를 구축하려면 거대한 규모의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거대해지는 규모 경제를 추구하다 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플랫폼과 맞서기 위해서는 규모 대신 진심으로 고객을 바라보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독전쟁>에서는 플랫폼에 대한 정의부터 왜 플랫폼 독점 시대를 경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짚었다. 또한 구독을 전략으로 내세우는 기업들이 어떻게 고객을 끌어들이고 충성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자신의 플랫폼 안에 두려고 하는지에 대해 분석해 소개했다.
아마존, 쿠팡 같은 유통 플랫폼의 힘이 막강해짐에 따라 플랫폼 시장에 입점해 있는 각각의 브랜드 업체들은 고객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가 갈수록 차단되고 있다. 점점 더 거대해지는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구독전쟁>에서는 나만의 고객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구독전략을 펼 때라고 강조했다.
나의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계속해서 나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나의 상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는 것이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에서 의미를 가지려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객 네트워크에서 깊이를 더하는 구독 전략의 목표는 전문성, 팬덤, 진심 등에 있다.
이 책에서는 기존 플랫폼에 대행해 나이키는 전문성으로, 디즈니는 팬덤으로, 뉴욕타임스는 진심이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롭게 고객 네트워크를 만들어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변화는 이제 단순한 시장점유율의 싸움이 아닌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거대한 싸움으로 번질 전망이다.
이 책을 읽다 보니 플랫폼 기업들이 만들어 놓은 구독경제 시스템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는 점에서는 많은 공감이 간다. 하지만 나이키, 디즈니, 뉴욕타임스, 애플이 추구하고 있는 구독전략도 하나의 플랫폼 시장으로 형성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면 또 다른 브랜드가 새로운 플랫폼 시장을 만들기 위해 빈틈을 노릴 것이다.
'구독경제'는 또 하나의 경제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펼쳐지는 거대한 플랫폼 시장에서 고객은 서비스를 선택하고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물론 기업은 고객이 구독을 멈추지 않도록 다양한 혜택과 할인 정책을 펴야 하고, 고객에서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지속되지 않으면 또 다른 플랫폼을 찾아 떠날 것이다.
<구독전쟁>에서는 플랫폼 기업들과 비플랫폼 기업들 간의 고객을 둘러싼 ‘구독전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이키, 디즈니, 뉴욕타임스, 애플이 선택하고 있는 변화의 방향성에서 현미경을 들이밀고 그들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 시장의 변화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한스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