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면접이 쉬워지는 스피치 공식 - 전략적인 면접으로 수시 막판 뒤집기!
최윤정 지음 / 렛츠북 / 2021년 7월
평점 :
올해 대입시험이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등을 써가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진행되고 있는 시험공부에 마침표를 찍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수능시험을 보고 나서도 또 다른 시험이 기다리고 있다. 바로 면접이다.
사실 면접은 대입 시험부터 시작이라고 봐야 한다. 대학에서 동아리를 들어간다고 해도 졸업 후 입사 시험을 볼 때도 면접은 직장을 옮길 때마다 수시로 보게 된다. 면접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는 있지만 정답은 없다. 특히 어떤 사람들이 면접에 참여하는지, 무슨 질문을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
p.15
수도권 소재의 대학에서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선발 비중이 더 높습니다. 특히, 학생부 종합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는 학생의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해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면접을 실시하는 학교가 많죠. 2022학년도 대입에서 서울 주요 대학 15곳 중 11곳에서 면접을 실시합니다.
올해 수능 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한 대입 면접 가이드 책이 새로 나왔다. <대입 면접이 쉬워지는 스피치 공식>의 저자는 SBS 기상캐스터 출신으로 현재 스피치 아카데미 라엘의 최윤정 대표다. 그녀는 면접, 스피치, 보이스, 소통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해 면접에서도 자신감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면접 스피치 근육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근력 운동을 하듯이 체계적으로 꾸준히 연습할 것을 권했다.
이 책은 대입 면접에 합격한 학생들의 답변을 예시로 많이 활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스피치를 하나의 공식으로 간주하고, 체계적으로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은 물론 충분히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실습 코너를 두었다. 스피치 가이드로 소개하는 사진과 영상을 참고해 보고 되도록 많이 연습해 보면 좋다. 특히 복식호흡은 발성의 기본이므로 잘 익혀두어야 한다. 예전에 복식 호흡 발성법을 개인적으로 배웠는데 생각처럼 잘되지 않았다.
p.87
복식 호흡을 한다는 것은 코로 숨을 들이마실 때(들숨) 풍선에 공기가 들어가면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프고, 입으로 숨을 내쉴 때(날숨) 풍선에 공기가 빠지면 쪼그라드는 것처럼 아랫배가 쑥 등 쪽으로 납작하게 들어갑니다. 이때 들이마시는 숨보다 내쉬는 숨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가던 날을 떠올려 보면 머리 모양은 어떤지,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표정은 어떻게 해야 할지 거울 앞에서 꽤 서성거렸던 기억이 있다. 특히 근엄한 표정으로 앉아 있던 심사위원들이 무슨 질문을 할지 잔뜩 긴장한 채 주먹을 꽉 쥐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서울 주요 대학 15개 대학 중 면접을 실시하는 11개 대학에서 수능 이후에 언제 면접시험을 보는지, 같은 전형이라도 모집 단위와 면접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잘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각 대학의 면접 유형과 방식, 기출문제 찾는 방법을 비롯해 대학 홈페이지나 네이버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사항들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p.111
면접 수업을 하다 보면 종종 면접 답변을 적어서 그대로 외워 읽는 듯한 말투로 말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면접은 암기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진정성을 평가하며, 학생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서 파트 3 '진정성을 전달하는 면접 보이스 공식이 있다'를 많이 참조했다. 파트 3에서는 작은 목소리를 좀 더 크게 키우는 방법이나 정확한 발음 연습은 어떻게 하는지, 진정성 있게 말하는 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유튜브 서평 영상을 제작할 때 책 설명을 하는데 참고할 사항들이 많았다.
이 책에는 대입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면접에서 호감과 신뢰감을 주는 면접 태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진정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마인드 컨트롤 방법, 자연스럽게 말하는 입말 법칙, 나를 PR하는 스토리텔링 법칙, 본인을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돌발상황 대처법 등 면접에 필요한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예제와 함께 설명되어 있다.
대입 시험을 앞둔 수험생 중에 면접시험을 보려고 준비하고 있다면, 어떻게 면접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면접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다면 꼭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렛츠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