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
김인만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되는 서울 아파트 제대로 고르는 법


정부에서는 「주택공급확대 + 실수요자 보호 + 투기근절」이라는 기조 아래 다양한 부동산대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서울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꺾이지 않고 있다. 


지난 7월 기획재정부에서는 부동산 시장 관련 담화문을 통해 부동산 시장 안정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삼고 하반기 주택 공급 확대, 수요 관리 및 투기 근절에 모든 정책역량을 쏟아붓겠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주택공급에 최우선 주력하고 실수요자 외 부동산대출은 최대한 억제하는 등 유동성 과잉 유입을 관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의 부동사 시장 안정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가격은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에서 저자는 장기적으로 보면 아파트 가격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과 지가 상승 때문에 오른다며, 서울 등 도심 지역의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투자가 쉽다고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해보면 쉽지 않다고 이야기했다.


p.27

1970~1980년대에는 늘어나는 주택수요에 비해 주택공급이 부족해서 반포동과 잠원동 일대가 개발되었는데, 이곳이 반포지구다. 반포지구는 중대형 아파트 위주의 부촌으로 개발된 압구정동과는 달리, 소형 아파트 위주의 서민 주거단지로 개발되었다.


저자는 불안한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투자의 기회는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아파트의 4가지 가치인 시장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 내재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골라야 한다며, 여전히 서울 아파트가 유망하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는 서울에 있는 수많은 아파트 중에서도 어느 지역, 어느 아파트를 골라야 ‘돈이 되는 서울 아파트’를 선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저자는 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혼돈의 부동산 시장'에서 반드시 오를 수 있는 아파트를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길 바란다며, 3부에 걸쳐 현재가치, 미래가치가 있는 서울 아파트 지역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최근 재개발·재건축을 진행하고 있거나 앞둔 지역 및 아파트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느 곳을 투자해야 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관심 있는 지역을 살펴보고 현재가치나 미래가치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물론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어떻게 변할지는 미지수지만 아파트를 사거나 팔 때 어떤 점을 고려하면 좋을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49

2018년 개포중공8단지를 재건축한 디에이치자이개포 일반분양 청약은 일명 로또였다. 최고 경쟁률이 90.69대 1로 모든 타입이 1순위로 마감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월등히 저렴한 3.3m2 당 4천만원 초반대였으니, 당첨만 되면 그야말로 로또였기 때문이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아파트 시장의 분위기와 흐름인 시장가치와 입지, 교육, 학군, 세대 수 등 아파트의 현재가치가 좋은 강남 반포, 대치, 압구정, 개포, 삼성동, 잠실, 여의도, 용산, 목동 지역의 주요 아파트에 대해 알아봤다. 


2부에서는 떠오르는 서울의 신흥 부촌인 용산 한남, 성수, 마포, 옥수, 금호, 강동 고덕, 둔촌, 흑석, 노량진, 상암, 마곡, 영등포 신길 등에 대해 소개했다. 


3부에서는 미래가치가 높은 지역인 송파, 거여, 마천, 광장동, 자양, 구의, 가재울, 수색, 증산, 동대문, 중계, 창동, 상계, 과천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이 책에는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취득세 같은 부동산 상식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부록처럼 설명되어 있는 코너가 있다.


p.87

종합부동산세란 건물 외 토지(종합합산, 별도합산)와 고가주택에 대해서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산정하여 12월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다.


매년 6월 1일자 기준으로 인별 주택의 공시가격을 합산한 금액에 6억원(1세대 주택은 9억원에서 상위 2%로 변경 예정)을 공제한 후, 법령이 정한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한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해 세율을 곱해서 계산한다.


이 책은  수박 겉핥기 대신 콕콕 짚어주는 족집게 강사처럼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한 아파트를 선별해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서울의 도심 각 지역에 들어서게 된 아파트들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히스토리 살펴볼 수 있고, 앞으로 어떤 호재들이 있는지 소개했다. 


물론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이 100%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부동산 투자가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겐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컬쳐300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