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텍콘텐츠에서 새롭게 선보인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은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이 책은 한 권으로 인간 심리 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현대인에게 철학이란 무엇일까라는 물음에 답하는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좋은 명언 한 줄이 인생을 바꾼다고 소개한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의 뒤를 잇는 리텍콘텐츠의 명언집 시리즈 중 하나다.


예전에 영화 분야의 취재를 맡게 되어 매주 개봉 영화를 보러 다녔는데,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에 다녀온 기억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영화는 넷플릭스나 네이버 시리즈온을 통해 제공되는 OTT(Over The Top)로 감상하곤 했다.


물론 영화는 대형 스크린 영화관에서 보면 좋은 영화가 있고, 휴대폰이나 TV를 통해 OTT로 봐도 좋은 영화가 있다. 중요한 건 어떤 크기의 미디어로 본다고 해도 영화가 주는 감동은 다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을 쓴 저자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통찰력을 넓혀 주었던 영화들을 엄선해 영화 속에 숨어 있는 명대사들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자신의 주변에는 삶의 통찰과 감성을 가진 사람들 중에 독서광 못지않게 영화광인 사람들이 많다고 이야기했다. 영화는 인간 본연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보는 사람의 통찰력을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이 책에는 200편의 영화 속에서 찾아낸 명대사 1000개가 담겨 있다. 이 명대사들은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 '사랑이 싹트는 로맨틱 명대사', '인문학적 통찰력을 길러주는 명대사', '사람의 심리를 파고드는 명대사', '지친 마음을 힐링해 주는 명대사,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명대사',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명대사', '내 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대사'라는 카테고리별로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어느 페이지를 펼쳐서 먼저 봐도 좋다.



[지금을 즐겨라]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1989

p.16~17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라는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기숙형 사립고인 미국 입시 명문고 웰튼 아카데미에는 공부만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곳에 새로 부임한 영어 교사 키팅(로빈 윌리엄스)은 자신을 선생님이 아닌 '오~ 캡틴, 나의 캡틴'이라 불러도 좋다고 기존 수업 방식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해 학생들에게 충격을 준다.


영화에 나온 밑줄 긋고 새겨두면 좋을 문장을 함께 읽어 보자.


하루를 붙잡아. 왜냐하면, 믿던 아니든 간에, 여기 있는 각각의 모두가 언제가 숨쉬기를 멈추고, 차갑게 변해 죽을 거야.

Seize the day. Because, believe it or not, each and every one of us in this room is one day going to stop breathing, turn cold and die.


누가 무슨 말을 하든지, 말과 언어는 세상을 바꿔 놓을 수 있다.

No matter what anybody tells you, words and ideas can change the world.


카르페 디엠, 매 순간 즐기며 살아라. 너희만의 특별한 삶을 살아라.

Carpe Diem. Seize the day. Make your lives extraordinary.



[완벽주의 콤플렉스]


블랙스완

Blasck Swan, 2010


p.152~p.153


공부할 때나 일할 때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에 빠져 있었던 때가 있다. 나 자신의 욕망도 있었지만 다른 사람의 이목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살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새롭게 해석된 '백조의 호수' 공연에서 1인 2역을 맡게 된 니나 세이어스(나탈리 포드만). 그녀는 순수하고 가녀린 백조와 관능적이고 도발적인 흑조를 연습할수록 완벽하게 해내고 싶다는 욕망에 사로잡힌다. 이 영화에서는 이런 명대사가 나온다.


나는 느꼈어요. 나는 완벽함을 느꼈어요. 나는 완벽했어요.

I felt it. I felt perfect. I was perfect.


인생을 좀 살아 봐.

Live a little life.


남을 기쁘게 해 주려는 삶을 살지 마.

Don't live your life to please anothers.



이 책에 소개된 200편의 영화 중에서 내가 본 영화는 몇 편쯤 될지 궁금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다시 보고 싶은 영화가 더 많았다. 이 책을 활용하면 방법으로 책에서 마음에 드는 영화를 골라 명대사를 찾아봐도 좋고, 카테고리별로 나눠져 있는 주제에 맞춰 선정된 영화 속에서 골라도 좋다.


아니면 그냥 손 가는 대로 페이지를 펼쳐서 그 속에 담긴 명대사를 읽어 봐도 좋다. 물론 책을 펼쳤을 때 잘 모르는 영화가 나오거나 다른 페이지를 더 읽고 싶어질 수도 있다. 그럼 다시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보시라.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주옥같은 말속에 영화의 장면이 떠오르거나 그 영화가 보고 싶어질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앞으로도 많은 영화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며, 영화 속에는 재밌는 줄거리와 화려한 영상미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고 말했다. 경험해 보지 않은 삶을 영화를 통해 만날 수 있고, 세상을 5도만 비껴보면 많은 것들이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주말에는 마음에 드는 영화 한 편 골라서 보시기 바란다. 어떤 영화를 봐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을 펼쳐서 영화 목록을 감상하셔도 좋다.




이 포스팅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417355585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