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지인들과 전화 통화라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꺼내는 이야기가 주식이다. 지난해부터 주식을 시작했다는 친구도 있고, 이미 주식으로 부수입을 올리고 있다는 친구도 있고, 자기가 사는 주식만 떨어진다고 하소연하는 친구도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주식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주식에 웃고 우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주식으로 대박이 난 사람들도 많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의 저자는 진짜 주식을 아는 프로만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주식 시장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책의 저자가 쓴 <이상하게 쉬운 주식>, <투자노트>, 그리고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선!> 등을 읽은 적이 있는데, 주식시장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잘 정리해 소개한 책들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특히 그는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선!>에서 '주식 차트를 읽을 줄 알아야 투자에 성공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에서 저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주식시장의 승리자는 전통적 수급 주체인 외국인이나 기관이 아닌 개인투자자, 그중에서도 주린이였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는 파티는 끝났다고 선언했다.


팬데믹으로 입은 주식시장의 타격이 리셋되고, 매수 주체인 외국인, 기관, 개인 모두 같은 출발선에 섰지만 개인은 가장 뒤에서 출발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개인에 비해 압도적인 자금력을 지닌 외국인과 기관은 매수와 매도만으로 주가를 올리고 내릴 수 있다는 점을 주식시장에서 주린이에 비해 우월한 지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또한 그는 주린이들이 주식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말하지만 계속 잃고 있다면 '주식에 대해서 많이 안다'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본인의 실력으로 진짜 주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렵더라도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진짜 주식을 공부해야 할 때는 지금이라는 말이다.



이 책은 변화된 주식 투자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식 공부를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짚었다. 초보 투자자를 위해 투자의 핵심에 대한 인사이트를 소개하는 한편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는 무엇이고 언제 매수하고 매도해서 수익을 낼 것인지, 단지 투자와 중장기 투자는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실제 투자 사례에 대한 차트와 공시, 재무제표 등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예로 들어 실전 매매기법에 대해 소개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면 흥미롭게 다가오는 이야기들이 많겠지만 여전히 주린이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많을 것이다. 우선 용어가 낯설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소개되는 많은 내용들을 하나씩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용어에 대한 개념 정리를 먼저 하고 책을 읽거나 책을 읽으면서 잘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 다시 책을 읽어 보시기 바란다.


실전 편에서 소개한 총 28가지 핵심 매매기법은 어느 정도 주식 시장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페이지다. 여기서는 성장주 매매기법 10가지, 가치주 매매기법 10가지, 종합 매매기법 8가지 등 언제 투자의 기회를 잡아야 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부록에는 2030년까지 유망한 14개 섹터의 전망과 분석, 각 유망 섹터에 속하는 종목 등에 대해 소개했다. 따라서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이 페이지를 눈여겨보자.



그는 투자는 인생 역전의 행운이 아니라, 꾸준한 삶이자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자 앞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며, 꾸준히 투자해 수익을 모아 더 큰 도약을 하거나 부족한 실력으로 흔들리다가 다음 기회가 올 십 년을 버티지 못하고 주식 시장을 떠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횡보나 조정, 공매도가 재개된 상황에서도 수익을 내는 기반은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식 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의 핵심이 되는 거래량을 비롯해 주식 시장의 핵심 지표에 민감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진짜 실력과 투자자의 멘탈은 강세장이 아닌 횡보와 조정장에서 드러난다는 것이다.


<이것이 진짜 주식이다>에서는 주식 실력을 정립하기 위한 멘탈 관리의 기본기를 시작으로 실전 매매기법과 유망 섹터의 전망, 그리고 해당 종목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 등 주린이는 물론 기존 투자자들에게도 살이 되고 피가 되는 핵심적인 내용들을 담았다. 참고로, 주식에 대해 좀 더 친절한 설명이 필요한 주린이라면 <이상하게 쉬운 주식>를 먼저 읽어 보고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이 포스팅은 여의도책방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417200604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