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 UX 컬처 시리즈 3
로버트 로스만.매튜 듀어든 지음, 홍유숙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도 디자인은 중요한 요소였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의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떤 디자인을 할 것인지가 주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특히 사용자의 경험에 기반을 둔 디자인은 디자인 요소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은 한마디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강조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25년간 경험 디자인을 연구하면서 경험이라는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화해 디자인하는 과정을 완성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오늘날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브랜드들의 공통된 전략이 바로 경험 디자인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경험 디자인은 막연한 이론서에 머물지 않고 고객이 느끼는 것을 단계별로 구체화함으로써 ‘경험’이라는 틀로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에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p.41

경험 스테이징 혹은 경험 스테이지라는 용어는 경험이라는 전달하는 행위 혹은 경험을 무대에 올리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을 뜻한다.





이 책은 경험 디자인의 근본적인 개념은 무엇인지를 소개하는 한편, 이러한 개념을 사회적이고 과학적인 맥락으로 풀고 있다. 또한, 경험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들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전반적인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는 물론 경험 디자인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것인지, 혁신을 위한 디자인 싱킹 과정에서 경험 디자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 기술에 대해 실질적인 활용팁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공간이나 제품, 서비스 등에 독창적이고 차별적인 경험을 만들기 위한 필수 전략이 바로 사용자의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경험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p.66

사람은 훌륭한 경험을 원하고 필요로 한다. 하지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해 주려면 사람의 이목을 사로잡는 경험을 디자인해야 한다.





'잘 팔리는 경험은 모두 치밀하게 디자인된 것'이라는 말을 가장 잘 보여준 사례로, 세상에 아이폰을 처음 공개했던 애플 스티브 잡스의 인상적인 프레젠테이션 장면이 떠올랐다. 그는 MP3, 사진 등 서로 다른 기기들의 사용자 경험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이용하는 놀라운 사용하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했었다.


이제 기업들은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조직을 확대하고 개편하는 한편,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는 사람들과 디자이너들 모두 경험의 가치에 대해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MZ세대는 물론 X세대, Y세대 등 다양한 고객의 UX(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반영되고 있다.


이 책은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인 경험 디자인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특히 비즈니스 기획자와 경험 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템플릿, 사고방식 등에 대해 실무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했다.


p.136

경험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험은 여섯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이들 요소는 경험의 근본이다. 하나의 요소를 바꾸면, 전체 경험이 달라질 수 있다. 게임 규칙을 바꾼다면 그 게임 자체를 바꾸는 셈이 된다.





이 책은 한번 읽고 책장에 넣어둘 게 아니라 수시로 꺼내볼 수 있는 자리에 두고 볼 것을 추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개념들이 완전히 새롭다고는 할 수 없지만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되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게 되는지에 대해 전반적인 개념과 흐름을 잡는데 유용할 것이다.


각 장마다 '요약'이라는 페이지를 통해 어떤 이야기들을 했었는지 정리해서 한 번 더 되짚어 준다. 따라서 처음부터 책을 읽어나가기 힘들다면 이 페이지부터 읽고 다시 처음부터 읽는 것도 이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유엑스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414841104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