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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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심장이 덜컹하고 내려앉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바로 기획안을 작성해 보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다. 각종 보고서나 기획안을 수시로 올려야 하는 부서에서 일하고 있다고 해도, 기획서 작성은 진땀 나는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한 달에 한두 번쯤 기획안을 작성하고 있다. 때때로 보고서도 만들어 제출해야 하는데, 누군가에게 보여줄 제출용 문서를 만드는 건 늘 부담스러운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람한테 미룰 수도 없다. 그러다 보니 보고서를 잘 쓰는 친구는 어딨는지, 기획서 잘 쓰는 비법(?)이 있을지 인터넷 검색에 열을 올리게 된다.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는 기획서나 보고서 작성 업무로 고달팠던(?)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물론 요즘에는 누구라도 기획서 작성을 피해 갈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직원이건 대표건 비즈니스 업무에서 기획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서 중 하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획서를 유형별로, 또한 다양한 사례별로 구분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100여 개의 PPT 작성 사례를 곁들여 기획서 잘 쓰는 법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기획서 작성에 필요한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프로그램의 사용 팁도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기획서를 잘 만들려면 직원들 간의 소통과 업무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직급이 높아 이런저런 관련 자료를 타 부서에 요청한다고 해도 제출 시간은 어느새 성큼 다가온다. 직급이 낮고 관련 업무 처리에 미숙하다면, 말 못 할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기획서 작성에 대한 업무 지시를 받고 기획서를 최종 제출할 때까지 어떤 과정들을 거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은 기획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못하고 있는 초보 기획자들이나 좀 더 잘 만든 기획서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몇 가지 사례들을 통해 전반적인 기획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가지 팁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간 건 '보기 쉬운 기획서' 만드는 법이었다. 눈에 피로감이 덜한 색상과 그래프, 도형을 사용하고, 사람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방향으로 문서를 작성하라는 설명이었다.


사실 기획서는 누가 볼 것인지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달라진다. 잘 만든 기획서란 그 기획서를 보는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알기 쉽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 책에서도 기획서는 보기 쉽고 읽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보고서는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우면서도 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보고서 작성의 목적이다. 이 책을 통해 기획서 작성에 대한 노하우를 배워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아틀라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413655988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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