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왜 기업은 구독 비즈니스 모델에 열광하는가?



오래된 비즈니스인 '구독' 모델이 왜 지금, 이 시대에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까? 〈구독경제 101〉에서는 거대한 트렌드가 되어버린 구독경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구독 모델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 이유를 우유와 신문배달에서 찾고 있다. 저자는 1970~80년대만 해도 우유와 신문배달을 이용하는 집이 많았다고 이야기했다.


우유는 상하기 쉽고 보관이 어려웠다. 신문도 시간이 지나면 정보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매일 집에서 받아보는 서비스가 훨씬 더 유용했다.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로 신문을 읽고 우유는 가정의 필수품인 냉장고에서 며칠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따라서 과거처럼 매일 가정으로 배달을 시켜야 하는 서비스는 필요하지 않게 됐다.


예전처럼 매일 우유를 먹어야 한다는 생각도 변했다. 기호에 따라 우유 소비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우유를 먹고 싶다면 근처 마트를 이용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언제든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주문해서 먹을 수 있다.


종이신문도 이제는 손안의 휴대폰인 디지털로 보는 시대로 변했다. 집까지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받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전세계 뉴스 검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를 감지한 뉴욕타임스는 구독자의 80~90% 이상이 디지털 형태로 구독한다고 하니, 우리나라 신문사들도 새로운 디지털 구독 서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p.97

2018년 1월 와이즐리는 우리나라에서 면도기 구독 서비스를 오픈했다. 김동욱 와이즐리 대표는 서비스를 론칭한 뒤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기업의 면도기 판매 가격 중 20%에서 30%가 유통비"라며 "중간 유통을 줄이면 소비자에게 싼값으로 면도기를 제공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구독경제 101>의 저자인 심두보 작가는 오래된 비즈니스 모델인 '구독'이 하나의 경제 시스템으로까지 발전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IT 기술의 발전 ▲배송 시스템의 고도화 ▲결제의 진화 ▲서비스에 대한 애착 ▲라이프 스타일의 근본적인 변화에서 찾고 있다.


요즘 새로운 PC를 구입해 보면 CD-ROM 자체가 없다. 디지털이 발전하면서 과거 패키지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사용하던 방식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의 OS인 윈도는 물론 워드나 엑셀도 패키지 형태로 구입해서 설치한 후에 사용했다.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오피스 365를 일정 금액만 지불하고 사용하면 된다. 이것이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구독 서비스로, 게임 구독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 등 새로운 형태의 구독 모델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p.127

자히르 도사 CEO는 2015년 펑션오브뷰티라는 스타트업을 세웠다. MIT 출신의 컴퓨터과학 박사인 자히르 도사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 머리카락 유형에 맞는 맞춤 샴푸와 컨디셔너를 만들고자 했다. 그래서 이 스타트업의 직원 중 데이터 과학자와 인공지능 전문가가 다수 포진해 있다.




지난해 전 세계를 팬데믹 상황으로 몰아넣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구독경제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구독경제 101>에서는 공유경제가 비싼 제품을 나눠 쓰면서 발생하는 이익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면, 구독경제는 필요한 만큼 쓰고 싶은 효율성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구독경제는 소유경제와 공유경제를 대체할 것인가? 저자는 절대 그럴 일은 없다고 전망했다. 소유와 공유, 그리고 구독 모델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이야기했던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애플, 구글, 아마존 등 IT 트렌드를 선도하는 업체에서는 이미 구독 모델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애크로뱃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매달 혹은 일년 단위로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접속되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다.


p.156

2020년 그린 랩스는 프리미엄 과일 쇼핑몰 '그린릴리'를 구축했다. 그린릴리는 고품질의 과일을 취급하고 있는데, 몇 가지 제품에 대해선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구독 모델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 가지로 분류해 소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은 물론 넷플릭스, 월스트리트저널 같은 디지털 콘텐츠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구독 서비스가 있다.


반면에 면도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달러셰이브클럽'을 비롯해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제공하는 '필리', 나에게 꼭 맞는 화장품을 제공하는 '톤28', 맞춤형 샴푸를 제공하는 '펑션오브뷰티' 등은 과거 우유나 신문처럼 실제로 물건을 전달하는 구독 서비스 형태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구독경제가 활성화 중이라는 사실에 대해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구독경제는 이제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경제 시스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구독경제의 활성화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떤 기회를 마주하게 될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회사밖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407058809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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