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한 번은 손자병법 - 나의 한계를 뛰어넘어 불가능을 가능으로 변화시키는 힘
우순링 지음, 이성희 옮김 / 이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무대를 만들어

내 운명을 변화시켜라!




과거에도 《손자병법》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은 많았다. 특히 손자병법을 활용해 마케팅과 비즈니스에서도 응용해 사용할 수 있다는 개념 등 다양한 주제로 소개되었다. <인생에 한 번은 손자병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 한계를 뛰어넘어 불가능을 가능으로 변화시키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손자병법》을 쓴 손자의 이름은 '무(武)'이다. 그는 춘추시대 제나라 사람이지만 그가 빛을 발한 곳은 오나라에서였다. 이 책에는 왜 그가 당시 세상의 중심이었던 제나라 대신 오나라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손자병법》의 원리를 따라 하다 보면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승리를 만들어갈 수 있는지 등을 비롯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인생이란 문제를 연속적으로 대면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이다. 문제를 마주하려 한다면 반드시 해결 방법을 찾을 기회가 생긴다. 문제는 나에게 있으며, 해답도 나에게 있다. 문제 해결의 관건은 무엇보다도 문제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지금도 손자병법을 이야기하는가? 저자는 《손자병법》에는 가치 있는 사고방식들이 가득하고, 적용 가능한 원리들이 무수히 많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노력하기만 한다면 반드시 승리를 거머쥐는 멋진 인생을 살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교사로 재직하면서 사람을 변화시키고, 잠재력을 극대화하며, 더욱 우수한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교육의 의의에 대해 절실하게 체험했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통하는 《손자병법》의 지혜를 소개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무대를 창조하고 운명을 개척하도록 인도하고 있다.


이 책은 모든 문제 해결을 위해 《손자병법》을 현대인의 삶의 각도에서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손자가 말하는 전승 무패의 사고방식을 배우고 타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진리'란 누군가와 이심전심이 되어 당신을 위해서라면 생명의 위험도 두려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같은 마음'은 바로 응집력이요, 구심력이며, 일체감을 말한다. 진리를 깨닫게 될 때 자연스럽게 불가사의한 힘이 생겨난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손자병법》의 핵심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태도와 개념이다. 손자는 잘못된 태도로는 전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각종 경쟁과 마주해야 하는 우리는 어떤 일에서도 필승을 다짐하고 그 일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진리는 칼과 검이 된다. 즉, 진리는 승리를 가져다주는 도구요, 칼이며 검이라는 것이다. 손자는 병법에서 ‘진리’를 기초로 삼을 것을 강조했다. 이는 ‘진리, 하늘, 땅, 장수, 법도’로 이것이 전략적인 사상이 된다는 말이다.


셋째, 실천이야말로 현 상태를 바꿀 기회가 된다. 이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말일 것이다. 뭔가를 안다고 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손자병법》에서도 실천과 행동을 강조했다.


넷째,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손자는 전쟁에 관해 질문을 던졌다. 그중 하나는 “꼭 싸워야만 상대를 이길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다. 그는 만일 더 넓은 마음으로 용서하고 관용을 베풀어 대립을 종식한다면 더욱 많은 가능성이 실현될 것이며, 불패의 영토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부드러움(문)과 강함(무)이 겸비되어야만 백전무패 무적의 팀을 조련해낼 수 있다. 지혜, 신뢰, 사랑, 용기, 엄격이 함께 녹아들 때 위대한 심령을 만들고, 가장 호쾌한 장군의 모습을 드날릴 수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손자의 성공 경로도 8단계(정의, 진리, 하늘, 땅, 장군, 법도, 비교, 목표), 그리고 승리 8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사고 경로로서 그들이 인생에서 발견한 깨달음의 궤적을 나타낸다.


성공 경로도는 성공한 사람들이 스스로 노력한 결과로서 이를 안다고 해서 내 삶에 그대로 붙여 넣을 수는 없다. 마치 공부 잘하는 방법을 안다고 해도 모두에게 그 방법이 적용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성공 경로도를 배우고 익혀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성공한 인사 이면에 있는 정신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이것에 정통하여 자신의 인생과 연계를 시킬 수 있다면 자신의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포스팅은 이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90231565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