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브레인 푸드 - 망가진 정신 건강을 회복시키는 음식의 놀라운 힘
우마 나이두 지음, 김지혜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가진 정신 건강을 회복시키는 음식의 놀라운 힘




행복해지고 싶다면 '뇌와 장의 로맨스'에 주목하라고 강조한 책이 새로 나왔다. <미라클 브레인 푸드>는 뇌와 장의 복잡 미묘한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한편, 정신 건강을 심리학과 영양학, 장 건강의 관점에서 집대성해 소개한 책이다.


이 책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정신 질환을 다루기 위해 약물과 심리 치료에 의존하고 있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물론 적절한 약물의 중요성을 폄하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오늘날 정신 건강에 관한 논의에서 배제되고 있는 진실은 매우 단순하다고 지적했다. 바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약물만큼이나 뇌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양의학에서는 '의식동원[醫食同源]' 즉, 식사와 질병 치료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그 근원이 동일하다고 보고, 식사를 개선해 질병을 치료하고자 노력해 왔다. 서양의학에서도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심혈관 질환, 암 등 대부분의 질환 치료에서 식이요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우마 나이두 박사는 정신과 의사이자 영양학자이자 수련을 거친 전문 요리사다. 이 책에서는 뇌와 장의 아주 복잡하면서도 미묘한 관계와 마찬가지로 식단과 정신건강 역시 서로 불가분의 관계이며, 이는 쌍방향으로 전개된다고 설명했다.


바람직한 식단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면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지고, 그 결과 초래된 정신 건강 문제가 더 나쁜 습관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만 정신 질환이 치료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음식이 우리 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섭취한 음식이 장내 미생물총에 의해 발효되고 소화 및 흡수되면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물질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은 뇌로 이동해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은 물론이고 정신 질환의 발생과 악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이다.




그러고 보면 어딘가 아파서 병원에 가면 의사는 몇 가지 진찰을 해보고 진단을 내린 뒤 처방전을 써주거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권유한다. 물론 왜 그런 병에 걸렸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나 이유에 대해서는 잘 설명하지 않는다.


이 책의 저자는 음식이 심장, 환경 그리고 몸의 건강 상태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허리 사이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꾸준히 꼼꼼하게 챙기는 사람은 있어도 여전히 음식이 뇌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의학 지식과 기술력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좋아졌음에도 여전히 정신 질환과 불량한 습관으로 인한 건강 문제는 충격적일 정도로 흔하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아무리 많은 약물 및 심리 치료를 해도 영양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 사회에서 정신 문제가 늘어나는 상황을 막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




저자는 우리 자신은 복합적인 존재이므로 전체를 아우르는 관점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며, 영양 정신 의학이 치료 과정의 중심이기는 하지만 식사 외 생활 방식 속 여러 요소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자는 가능한 장마다 완결성을 갖도록 구성해 독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 읽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책에 소개된 다양하고 풍부한 치료 사례는 많은 독자의 공감을 사며 동기 부여를 해주고 있다.


특히 책 말미에 소개된 저자가 직접 연구·개발한 40여 가지 레시피는 참전 군인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실험과 그 효과를 마친 것으로 주목해서 읽어 보시기 바란다. 이 레시피는 누구나 집에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다. 삶에 건강한 에너지를 직접 불어넣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북라이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85770520


박기자의끌리는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