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을 위한 회계 - 일 잘하는 팀장은 숫자로 일한다 팀장의 서재 3
다니구치 사토시 지음, 박재영 옮김 / 센시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숫자를 알면 팀장의 몸값이 올라간다?




어떻게 일해야 일한 성과를 인정받고 연봉은 더 받을 수 있을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싶을 것이다. 직장의 연차가 올라가다 보니 어느새 업무에서 책임을 져야 하는 팀장이 되었다. 매출과 수익을 고민해야 하는 팀장이 되고 보니 일한 성과를 인정받고 싶고 그에 대한 충분한 보상도 기대하게 된다.


〈팀장을 위한 회계〉는 팀장의 연봉을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숫자'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공인회계사로 수많은 회사의 회계감사와 최고재무책임자로 일해 왔다고 한다. 저자는 숫자 때문에 고생하는 팀장들을 자주 지켜봤고, 그들을 위해 회계 노하우를 정리해 소개했다. 재무 관련 일을 하지 않아도 회계를 알아야 하는 것일까?


저자는 평소에 '회계 마인드'를 가지고 투자 효율이나 이익률 변화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회계 마인드란 '회사를 안다'라는 의미다. 즉, 회사의 현재 상태를 제대로 보여주는 '숫자'를 알고 일해야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회사에서 모든 팀장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회계 지식을 익히라고 요구하는 건 아니다.




저자는 회사가 팀장에게 원하는 숫자는 따로 있다고 말한다. 회사마다 조금씩 업무 처리 방식이 다르지만, 회사는 팀장에게 회사 경영 계획을 숙지하고, 예산ㆍ목표와 친하게 지낼 것을 원한다는 것이다.


팀장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팀이 회사에서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팀원 당 매출은 얼마씩 올려야 하는지, 지난해 보다 10% 이상의 매출을 올리려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을 알고 일해야 하는데, 이 모든 것들이 회계를 통한 숫자를 제대로 파악하는 일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팀장에게 필요한 경리ㆍ재무와 전략계획 업무 등 회계와 관련된 업무를 꿰뚫어 보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업무에 회계 도구를 도입할 때 어떤 순서로 어떻게 활용하면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회계 마인드를 가지고 업무를 파악함으로써 매출과 수익에 필요한 숫자를 고민하고 그 숫자를 향상시킴으로써 미래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다.




회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구성원과 숫자로 이야기한다. 즉, 회사의 공통 언어는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숫자는 회사는 일하는 성격이 다른 여러 부서를 한 목표로 향하게 한다. 그러므로 일 잘하는 팀장은 회사 구성원과 숫자로 묻고 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숫자로 계획을 수립하고 숫자로 결과를 내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어필한다면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고, 내년 연봉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일 잘하는 팀장은 현장에서 경영전략을 맞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투자 효율을 높이기 위해 애를 쓴다. 비용 및 원가 절감 등 회사 경영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한다. 이를 능숙하게 해내는 팀장이 있다면 그 회사의 귀중한 자산이므로 연봉은 수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은 어렵지 않다. 여러 숫자 중 팀장이 봐야 할 회계 지식을 선별했다. 숫자가 주 업무가 아닌 팀장이 경비 예산, 투자 계획, 자금 평가 등 회사의 이익과 현금흐름까지 관여할 일은 드물지만, 숫자를 읽을 수 있고 숫자 간의 관계를 이해하면 회사의 방향성에 맞게 팀을 꾸려나갈 수 있다.





이 책은 팀장의 업무가 회사가 책정하는 중기 경영 계획이나 사업 전략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뿐 아니라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팀장들이라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센시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74768295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