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1 (스프링) - 탈것(땅), 큐브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1
이지숙 구성 / 스쿨존(굿인포메이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 보고 조금(?) 놀랐다.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는 어른들을 위한 종이접기 책이 아니었다. 아쉽단 생각이 들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 보니 유치원에서 초등 1~2학년 정도의 아이들과 함께 만들면 딱 좋을 것 같다. 이 책에는 오리고 붙여 손바닥 크기의 종이 장난감을 만들 수 있는 여러 개의 그림 도안이 담겨 있다.


1권 '탈것(땅), 큐브'에서는 탈것과 큐브를 만들 수 있는 밑그림이 그려진 8절지 크기의 스케치북 형태로 되어 있다. 이 책에는 '공주님 마차, 크리스마스 트럭, 천사가 끄는 마차, 칙칙폭폭 기차, 빨간 자동차, 노랑노랑 택시, 정의로운 경찰차, 힘이 센 포크레인'까지 총 8개의 바퀴 달린 차를 만들 수 있는 도안이 담겨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마법에 걸린 배, 동물얼굴, 여섯 채의 집, 동물농장' 그림이 그려진 4개의 큐브까지 총 12개를 입체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밖으로 나들이를 다니지 못하고 이런저런 놀이에 지친 아이들은 휴대폰만 쳐다보고 있기 십상이다. 이럴 때, 아이들과 함께 뚝딱뚝딱 오리고 접고 붙여서 입체 종이 장난감 차를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란다.


종이접기는 놀이하듯 할 수 있고,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와 있다. 굳이 이런저런 설명을 덧붙이지 않아도 종이접기를 직접 해보면 가위로 오리는 동작에서 손근육을 발달시키고 잘 오리려다 보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물론 풀 칠해서 붙일 때도 마찬가지로 집중력이 필요하다.




뭘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에 책을 이리저리 넘겨 보다 '칙칙폭폭 기차' 도안에 시선이 멈췄다. 종이접기를 좋아했던 터라 어렸을 때 가위질 좀 했었다. 하지만 오랜만에 가위질을 해서인지 생각보다 오리기가 쉽지 않았다. 조금 시간이 걸려 가위로 자르고 오린 다음, 풀을 붙여 기차 하나를 뚝딱뚝뚝 만들었다. 한 30분 정도 걸린 것 같다.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어렸을 때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해서 코끼리나 곰 등을 접어서 놀곤 했는데,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종이접기는 꽤 흥미를 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종이를 오리고 붙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니 도안 이미지가 생각했던 것보다 크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둥근 바퀴는 모양을 따라 삐뚤빼뚤해 보이지 않게 잘 오리면 좋고 풀로 붙이기 힘들다면 양면테이프를 이용해도 좋다. 사용하기 편리한 도구를 써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이미 그려져 있는 도안을 따라 가위로 오리고 접어서 풀칠만 하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장난감 자동차를 뚝딱뚝딱 만들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가위로 종이 도안을 오리기가 버거워 좀 더 쉽게 오릴 수 있도록 해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다 만들고 나니 엄마랑 아빠랑 아이가 함께 만든다면 더 빠른 시간에 다른 형태의 입체 장난감 자동차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야외로 나들이를 나가기 힘들다면 TV나 휴대폰에 빠져 있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시길 추천드린다.



* 유튜브 영상 바로보기



이 포스팅은 스쿨존(굿인포메이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66459810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