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탈출 로드맵 - 꾸준한 자기경영과 금융공부로 이루는 직장인의 경제적 자유
최용석.유성열 지음 / SISO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사 없이 월급 노예에서 성공적으로 탈출하는 법



월급쟁이 직장인으로 열심히 일해서 더 나은 삶을 살겠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월급탈출 로드맵>의 저자는 월급쟁이에 불과한 직장인이라면 기업과 금융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자기경영과 계발,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지혜를 스스로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월급 탈출’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한다거나 직장에서 퇴사를 하고 다른 일을 해보라고 권하는 대신,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열심히 사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라도 자본주의의 핵심인 기업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월급만 갖고 살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IMF 이후, 같은 일을 해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돈이 돈을 벌어준다는 말이 있듯이 지난해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팬데믹으로 몰아넣으면서 빈익빈 부익부의 경계를 확실하게 벌리고 있다. 특히 부동산을 비롯해 주식, 코인(비트코인 등) 열풍이 크게 불면서 20~30대 젊은 층에서도 주식이나 코인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경영전문가와 금융전문가인 저자들이 만나 이 시대의 직장인들이 부를 쌓고 좀 더 여유롭고 풍요로운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직장을 그만두지 않고도 현실적으로 수입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없을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저자들이 직접 경험해온 과정은 물론 우리가 속한 자본주의, 기업에 대한 이해를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있다.


우선 우리가 직장에 다녀야 하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가 직장에 다녀야 하는 이유


첫째, 고정적 수입의 원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회사의 복리후생제도가 개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급격한 불행을 감면시켜주기 때문이다.

셋째, 전세 자금 대출, 주택 구입 자금 대출 등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회사의 내외적 인맥을 통해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직장을 다니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회사를 다니면 그 회사에 대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곱째, 인간은 일을 해야만 하는 본성이 있기 때문이다.

여덟째, 한 해 한 해 쌓이는 경력으로 나에 대한 시장의 가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홉째, 임원이 되는 것은 바늘구멍 통과하기만큼 어렵지만, 열심히 해서 임원이 된다면 여러 가지 많은 부가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을 위한 비법은 남들의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방어하는 데 에너지를 쏟을 필요는 없다며, 자신이 쏟아부어야 할 생각의 에너지를 쓸데없는 곳에 낭비하지 말라고 말했다. 힘을 빼고 기다리는 말이다. 즉, 주식과 같은 금융투자도 잃지 않는 투자, 부자들보다 더 기다리는 연습, 욕심을 버리는 훈련 등이 전제되어야 힘을 빼고 기다릴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언제, 어디에 힘을 주고 집중을 해야 할지, 평상시에는 어떻게 힘을 빼야 할지를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습관을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진정한 월급탈출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것으로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10계명으로 이야기했다.



진정한 월급 탈출을 위한 10계명


1. 버티는 삶이 아닌 즐기는 삶으로 나아가라.

2. 내가 속한 회사부터 이해하라.

3. 내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시대를 공부하라.

4. 직장에 다니는 이유를 명확히 설정하라.

5. '전망'보다는 '대비'와 '대응'에 초점을 맞춰라.

6. 게을러지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라.

7. 가장 빠르게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라.

8. 무조건 이기는 투자만을 지향하지 마라.

9. 일상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는 통찰력을 길러라.

10. 스스로의 인생을 경영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살아라.





상위 몇 퍼센트의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이 순간에도 몇 명씩 늘어난다는데 우리의 자본은 왜 그대로인 것도 모자라 빚만 쌓여갈까? 이 물음에 대해 저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돈을 벌기 위해 입사했지만 자본주의를 제대로 배우거나 이해해 본 적이 없다 말했다. 또한 회사에서 나오는 월급이 어떻게 내 통장에 들어오는지 생각해 보지 않은 채 주어진 일, 시키는 일만 열심히 했다는 것이다.


자신이 다니는 회사와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사회를 이해하는 것부터가 진짜 부자로 가는 공부라고 말하는 이 책의 저자들은 우리가 직장을 다니고 있는 회사라는 구조나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냐고 묻고 있다.


<월급탈출 로드맵>에는 자꾸만 좁아지는 시야, 남의 말에 휩쓸리는 유리멘탈과 판단력 부족, 월급 없이 사는 삶에 대한 두려움, 바닥을 치는 자존감에 많은 직장인이 만족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이러한 수렁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를 꿈꾸는 직장인들이라면 이 책을 정독해서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SISO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65576927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