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 - 온라인 환경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강은하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전 온라인 말하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





지난해부터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특히 학생들은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받게 되면서 올해도 등교를 하거나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 가르치는 선생님들 입장에서도 대부분 비대면 수업 방식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직장에서도 줌(Zoom)을 이용한 온라인 회의를 하거나 온라인 콘퍼런스를 열고 있고, 취업을 위한 면접이나 각종 행사들도 온라인 환경에서의 진행되면서 많은 혼란이 있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 이상 비대면 온라인 방식은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새로운 흐름에 주목한 <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은 변화된 온라인 환경에서 성공적인 말하기, 듣기를 해내기 위한 연습 과정과 기술적인 노하우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은 말하기와 듣기를 기본 베이스로 하고 있는 아나운서이자 20년 차 방송인인 저자가 변화된 환경에 당황하는 사람들을 위해 대안을 소개했다. 새로운 변화 앞에서는 새로운 소통의 방식과 새로운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한 저자가 교육과 행정, 복지 등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며 실전에서 바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수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은 총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시대'에서는 비대면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파트 2 'DETAIL 키워드로 풀어 보는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디테일(DETAIL)이라는 키워드의 앞 글자를 따서 강의와 화상 회의, 프레젠테이션, 면접 인터뷰, 비대면 행사의 최근 사례로 들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해 소개했다. 또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전을 위한 셀프 훈련표를 담아 훈련 방법과 체크할 사항을 표기해 설명했다.



저자는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어색하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지점에서 어색함을 느끼는지 살펴보라고 이야기했다. 이 책에는 비대면 소통 상황을 자주 겪게 되는 다양한 직무와 직군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해 온라인 구글 폼으로 작성한 설문 링크를 비롯해 메신저, 전화 인터뷰, 줌(Zoom) 화상 인터뷰에 대한 사례를 정리해 소개했다.


물론 이 책에 소개된 내용들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최적화된 정답은 아니다. 하지만 충분히 공감할 만한 사례들을 통해 비대면 상황에서 어떻게 상대방과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실제 비대면 소통 현장에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든지, 가장 시급하게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조사한 뒤,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기 위해 노력들이 소개되어 있다.


한편 저자는 이 책에 소개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노하우는 비대면 사회에서 우리가 갖춰야 할 사항 중 일부일 뿐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논의가 계속되어야 하고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개인적으로는 오프라인 때처럼 온라인 콘퍼런스에서도 사회를 맡게 되면서 처음엔 카메라를 바라보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굉장히 어색했다. 눈동자는 초점이 흔들리고 얼굴 표정은 굵어 있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거듭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조금 더 자신감 있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차츰 좋아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점은 온라인 상황에서는 말이 빨라진다는 점이다. 실제로 발표자들 중에는 오프라인 때와 같은 발표 시간이 주어졌을 때 발표를 더 빨리 끝내는 경우가 여러 번 있었다. 또한 카메라를 계속 바라보면서 말을 해야 하다 보니, 시선은 불안정하고 떨리는 목소리는 그대로 전파를 타게 된다. 이런 점들은 나중에 편집된 발표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할지를 놓고 망설이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구체적이고 실전 활용이 가능한 비대면 말하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비롯해 온라인 말하기 환경에 능숙해지고 이미지 브랜딩까지 목표로 하는 사람, 미처 대비할 새도 없이 선뜻 다가온 온라인 환경이라는 상황 앞에서 당황스러움을 느끼는 사람들 모두가 참고하면 좋을 책이다.




이 포스팅은 슬로디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63815571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