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파워 - 고기와 우유보다 당신을 건강하게 해줄 자연식물식
김동현 지음 / 들녘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기와 우유보다

당신을 건강하게 해줄 '자연식물식'




우리의 식사, 이대로 괜찮은가?


2020년 전 세계를 팬데믹 상황으로 몰아넣은 코로나19가 2021년 5월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로 인해 운동 부족, 비만, 당뇨 수치 상승 등 이른바 '확 찐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나 역시 외부 활동량이 크게 줄어들면서 생긴 스트레스로 폭식을 하기도 했고 수면 장애를 겪기도 했다.


<풀 파워>의 저자는 건강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건강을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자연식물식'을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소 먹던 익숙한 것들을 빼야 한다는 점에서 자연식물식은 '뺄셈의 식단'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겠다고 말했다.


그는 병을 피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며,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자연식물식의 몇 가지 규칙을 지키면 된다고 이야기했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 기름을 단계적으로 자신의 식단에서 빼게 되면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과 멀어졌다는 것이다.



저자가 매일 하고 있다는 '자연식물식'


나는 자연식물식을 한다.

나는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

나는 날마다 똑같은 야채, 과일, 통곡물, 견과류를 먹는다.

나는 설탕, 소금,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나는 7년간 매일 1일 2식을 했다.

나는 3년간 매일 같은 식단을 유지했다.





왜 자연식물식인가?


저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작정 자연식물식을 강요할 마음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자신이 자연식물식을 너무 늦게 알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빨리 알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했다.


왜 자연식물식일까? 그는 자연식물식이 무병장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확률을 최대로 높여준다고 단언했다. 자연식물식에는 비싼 고기나 생선이 필요 없다. 비건용이냐 아니냐 하면서 성분을 따질 필요도 없이 적절한 가격의 신선한 야채, 과일, 통곡물, 콩과 식물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날마다 조금씩 고기와 유제품에서 멀어지고 야채와 과일에 가까워지면 음식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해 몸에 좋은 비료를 투자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과학은 자연식물식이야말로 우리가 먹어야 하는 이상적인 식단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동물성 식품이야말로 건강을 해쳤던 주범이라고 이야기했다.


p.91

결론은 명약관화하다. 여러분이 고기를 섭취하는 한 종류를 불문하고 포화지방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뜻이다.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로 존재하는 지방 형태로 육류, 유제품, 코코넛 오일에 많이 들어 잇다. 포화지방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혈액을 몸 곳곳에 공급하는 동맥 혈관내피 기능을 손상할 뿐 아니라 관상성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식물성 식품일지라도 가공된 상태라면 배제


코로나19로 인해 살이 급격하게 찌는 현상이 실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체중 변화를 확인한 결과 체중과 체질량지수 등 비만 관련 지표가 등교 중지 이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사증후군과 지방간, 당뇨 수치 등 비만에 따른 합병증 위험도 크게 상승했다. 연구 결과는 등교 중지 이후 바깥 활동은 현저히 줄어든 반면 식습관 등 평소 생활방식을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비단 아동·청소년에게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비만을 포함한 생활습관병의 원인을 식단에 두고 다양한 논문과 연구 사례들을 소개했다. 식단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우리 몸에 작용하는 기전들과 함께 자연식물식이 체중 감량을 돕고 당뇨를 예방하며 각종 생활습관병 발병을 근본적으로 막는다고 설명했다.


이 책에 소개된 '자연식물식(Whole-Food Plant-Based, WFPB)'은 미국 코넬대 캠벨 박사가 처음 제창한 개념으로, 채식과는 지향점이 다르다. 가공을 최소화한 식물성 식품 위주로 식사를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연식물식은 동물성 식품뿐만 아니라 설탕과 식용유, 유제품, 그리고 식물성 식품일지라도 가공된 상태라면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p.226

단백질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가 하나 더 있다. 바로 '고기의 단백질이 식물성 식품이 가지고 있는 단백질보다 질적으로 낫다'는 것이다. (중략) 많은 사람들이 고기에만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식물성 식품에도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식을 위해


그는 운동선수와 채식이라는 두 단어는 잘 맞지 않는다며, 해외에는 체질·건강 문제, 윤리적인 신념 등으로 채식을 하는 프로 스포츠 스타가 많았다고 이야기했다. 채식을 하는 선수들의 운동 수행능력과 회복 능력이 육류를 섭취하는 선수들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최근 국내 프로스포츠계에도 ‘채식 열풍’이 불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자연식물식은 이미 과학으로 증명되었으며, 캠벨 박사는 식물에서 모든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며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힘은 고기로부터 나온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자연식물식은 민간요법이 아닌 과학이며, 동시에 배불리 양껏 먹을 수 있기에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식이라고 소개했다.


진정한 힘과 건강은 자연식물식으로부터 나온다고 말하며 8년째 자연식물식을 실천하고 있는 저자는 우리가 진정으로 잘 먹고 있는 것인지 되돌아볼 때라고 강조했다. <풀 파워>에서 그는 당신을 죽이는 밥상에서 이제 안녕을 고하자고 말하고 있다. 삶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자연식물식, 지금 당장 시작해 보자!




이 포스팅은 들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62331398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