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2021 - 유튜브 동영상으로 함께 배우는 오토캐드 입문 활용서!
김정원 지음 / 성안당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유튜브 동영상으로 함께 배우는 오토캐드 입문서




'오토캐드 2021' 버전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오토캐드 입문 활용서 <오토캐드 2021>이 새로 나왔다. 이 책은 캐드 유튜버 '김슨생'으로 활동 중인 오토캐드 전문 강사인 김정원 씨의 설명이 담긴 유튜브 동영상 강좌와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바로바로 영상을 확인하면서 오토캐드 실습을 따라해 볼 수 있고, 성안당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자료실]-[자료실]에서 '오토캐드'로 검색해 이 책에 사용된 예제 소스 파일 및 완성 파일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 유튜브 강좌 바로가기


오토캐드(AutoCAD)는 자동차, 항공기의 기계요소와 실내, 실외 건축과 도로, 조경, 토목 등 거의 모든 설계 분야와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다양한 2D 및 3D CAD 프로그램을 하나로 이어주는 핵심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건축 분야에서는 오토캐드에서 기본적인 구조를 작성한 후, 3D CAD로 변화하면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으며, 완성된 3D CAD 설계를 2D로 변환하여 도면화할 수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다.


기계 분야에서는 3D CAD로 설계된 부품을 국제 표준에 맞는 2D 도면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3D에서 2D로 변환한 후 오토캐드에서 도면을 작성해야만 완성도가 높은 도면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오토캐드는 모든 분야에서 반드시 거쳐 가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설계와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행당 분야의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익혀 두어야 한다.


새로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된 오토캐드 2021은 도면 작업을 위해 여러 명이 팀워크를 이뤄 작업할 수 있는 편의성이 보강되었으며, 기본 2D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도면 편집 작업 기능이 향상되었다. 특히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한 데이터 저장이나 열기 기능이 확장됐다는 점이다.



이 책에는 오토캐드 2021 설치 과정부터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메뉴와 기능에 대한 설명, 그리고 환경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업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필요한 도면을 작성하기 위해 오토캐드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라면, 오토캐드 2021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설명한 이 책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에는 오토캐드의 기본 기능을 익히기 위해 메뉴의 기능 설명 외에도 건축, 인테리어, 기계 등의 실습 도면을 따라해 보면서 2D 도면 작성, 편집, 3D 모델링 작업, 출력, 클라우드 업로드까지 설계 실무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오토캐드의 핵심 기능과 함께 다양한 예제를 수록하여 현장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저자의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오토캐드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을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CAD의 표준으로 통하는 오토캐드의 최신 버전 2021에 대해 살펴보고, 2차원 객체 그리기, 객체 편집하기, 도면층(레이어) 및 객체 속성 관리, 문자 입력 및 수정, 블록과 외부 개체로 쉽게 작업하기, 치수 입력하기, 레이아웃 작성 및 출력, 3차원 객체 그리기, 마지막으로 실습도면 그리기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이 책에는 새롭게 시행되는 CAT(캐드실무능력평가) 2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 있다. CAT 2급은 오토캐드의 2차원 설계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도입된 자격증으로 오토캐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한 달에 두 번 시행되고 있는 CAT 2급 시험을 통과해야 1급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한글로 표시된 레이어와 치수 설정, 도면 출력 준비까지 거의 모든 오토캐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통과할 수 있는 시험이다. 시험 시간은 90분이고 작업한 2D 도면을 제출할 수 있는 시간도 있어야 하므로 그전에 설계 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




이 책은 CAT 2급 문제 유형을 분석한 실습 도면 10개를 제공한다. 이 도면을 보면서 어떻게 오토캐드를 이용해 도면을 작성할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주어진 시험 시간 안에 완성된 도면을 제출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처럼 시험출제 유형을 분석한 도면 작성 문제의 핵심 풀이와 함께 시험 볼 때 유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등 CAT 시험 관련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 책으로 오토캐드 기본기를 닦고 CAT 2급 자격증 시험에도 도전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61297748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