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 세계 1위 미래학자가 내다본 로봇과 일자리 전쟁
제이슨 솅커 지음, 유수진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보토피아의 축복인가?

로보칼립스의 재앙인가!





로봇과 자동화,

당신의 미래 일자리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쓴 제이슨 솅커는 신작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에서 로봇과 자동화의 미래를 다루고 있다. 특히 로봇은 미래 사회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기술 트렌드인 동시에 사회, 경제,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큰 화두를 모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과거 산업혁명 때와 비교하며 직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하고 있다.


그는 로봇과 미래를 두고 이야기할 때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야기되는 비극적인 미래인 '로보칼립스'를 주장하는 측면이 있다면, 기계가 인류를 위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천국 같은 미래인 '로보토피아'가 될 것이라고 보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고 경제적 궁핍 속에서 생존을 위해 허덕여야 하는 인간의 어두운 미래인 '로보칼립스'의 세상과 힘들게 해오던 일을 로봇에게 맡기고 물질적 풍요와 시간적 여유를 누리는 세상에서 삶을 보내는 '로보토피아'의 세상이 우리의 미래에 펼쳐진다면. 로봇과 자동화의 미래, 어떤 세상이 우리를 기다릴 것인지 궁금하다.



p.28

나는 그저 자동화와 인공지능 로봇을 21세기 작업자들이 사용하는 도구 정도로 보고 있으며, 사람과 기업체는 그에 뒤따르는 기회를 활용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이는 정보화 시대에서 자동화 시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p.107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이 혼잡한 시간(심지어 혼잡하지 않은 시간에도)에 우리에게 시간의 자유를 제공한다. 운전에 집중하는 대신 텔레비전을 볼 수도 있고, 일을 할 수도 있고, 다른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도 있다. 로봇은 우리를 위해 이런 일을 기꺼이 해준다. 운송 서비스의 위기가 올 것이란 생각이 들 텐데, 안타깝게도 이미 이런 기업체들은 카셰어링(승차 공유) 앱으로 인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이

당신의 일자리를 대체한다?!


중세시대에는 대장장이가 공장의 기계로 인해 일자리를 뺏길 거란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대장장이 일을 하는 많지 않다. 하지만 누군가의 일자리는 로봇이나 자동화로 인해 산업혁명기의 대장장이처럼 될 수도 있다. 이렇듯 자동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크고 빠르게 받을 산업이 있는 반면에 더 많은 직업의 기회가 창출될 산업도 있을 것이다.


그는 그 사이에 있는 많은 직종들 중 일부 핵심 기능은 자동화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컴퓨터가 대부분의 직업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말이다. 그는 또 인류의 역사가 언제나 그래왔듯이 양극단의 세계 중 하나가 도래하는 것이 아니라, 승자와 패자만이 존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누군가는 로봇이 가져올 변화에 잘 대응하여 찬란한 커리어를 이어갈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통찰을 게을리하다 갈 곳을 잃고 패배자로 전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직업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직업의 과거를 돌아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과거 산업혁명기에 일어났던 직업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자동화 시대에 겪게 될 직업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다양한 역량으로 기술 변화를 받아들이며 도전할 수 있도록 일자리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p.172

보편적 기본소득은 기술적 실업의 해답이 될 수 없다. 답은 교육에 있다. 교육은 로보칼립스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큰 방어수단이며, 우리가 인간을 생산적이로 사회에 참여하는 구성원으로 준비시키기 위한 최고의 도구다. 정보화 시대에서 자동화 시대로 발돋움함에 따라 온라인 교육의 민주화를 통해 노동자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로봇과 자동화의 미래,

어떤 세상이 우리를 기다리나?


그는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를 논할 때 중요한 경제적 개념이 '보편적 기본소득(Unviversal Basic Income(UBI)'라고 말했다. 일을 하든 하지 않든 정부가 모든 사람에게 돈을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보편 지급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놓고 여야는 물론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도 논쟁이 끊이지 않았던 문제다.


기본소득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인플레이션, 높은 세금 비율, 미래 경제와 기술 발전의 저해 요인, 미취업 인구에서 비롯된 사회적 위기 등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새로운 해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그는 새로운 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은 교육에 있다며,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든 직업의 기회를 모색하고 교육과 기술 개발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으로 미래 적응력이 뛰어난 인력을 양성한다면 로보칼립스의 도래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교육과 기술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문제들이 여전히 남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대안을 찾아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53656629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