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재테크 수업 - 돈 때문에 불안한 당신을 위한
방지연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성장 시대, 생존을 위한 재테크 가이드


코로나19 이후 요즘 빈부의 격차가 더 심화되고 있다는 뉴스를 자주 듣게 된다.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은행에 돈을 넣어 두면 돈이 쌓이는 게 아니라 녹아내린다고 하는 저성장 시대에 살고 있다. 돈이 없다면 병에 걸려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거나 가난한 노후를 보내야 한다. 주식이나 비트코인, 주택 매매로 돈을 벌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들리지만 남의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재테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쏟고 계신가?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같은 책이 나왔다. <생애 첫 재테크 수업>은 수년간 5,000명이 넘는 수강생들에게 재테크 수업을 해온 저자가 돈 때문에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이들을 관찰하며 찾아낸 공통점을 기반으로 엮은 책이다. 또한 이들이 재테크에 성공하지 못하는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 소개했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서 탈출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말했다. 올바른 기준을 갖고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누구나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며,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길 꿈꾸는 사회 초년생이나 마음만 앞설 뿐 행동하지 못해 답답한 초보 투자자, 예측 불가능한 노후가 걱정되는 30~40대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고 이야기했다.




100세 시대, 평생의 무기가 되는 진짜 재테크


저자는 영어 강사를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재테크' 강의를 하는 강사가 되었다면 지난 5년 동안 '재테크'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나 스스로 직접 재테크의 과정들을 경험하면서 재테크가 아주 막연하고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물론 시중에 수많은 재테크 책과 강의들이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뭘 사야 할지 모르겠다'라며 '오르는 투자처를 찾아 헤매고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저자는 재테크가 어려운 이유는 애초에 접근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제대로 된 재테크는 '무엇을 사야 하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살 수 있는지'라고 강조했다.


재테크는 그것이 금융 상품이든 부동산이든 단순히 무언가에 투자하는 행위가 아니라며, 그 투자를 위해 현재의 나를 직시하는 행위라고 이야기했다. 이 전제부터 바로잡지 않으면 재테크는 로또처럼 막연하게 당첨될 거란 희망만을 품게 한다며, 100세 시대의 긴 노후를 살아가라면 진짜 제테크 실력을 키워야 할 때라는 것이다.





당신의 노후 준비는 안녕하신가?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재테크로 그려보는 장미빛 미래'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재정적 목표 설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내가 원하는 것과 부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다른지 살펴보자. 2장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는 진짜 재테크'에서는 가계부 작성법, 보험료 분석법 등 자신의 현재 상태를 스스로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3장 '지속 가능한 재테크를 위한 공부'에서는 투자 실전 경험, 레버리지 활용법, 올바른 절약법 등 지금 당장 알아야 하는 현실적인 재테크 공부를 비롯해 독서, 경제신문 읽기 등 장기적인 안목으로 꾸준히 해야 할 공부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돈을 움직이는 주체인 사람에 대해 공부하는 법을 소개했다.


4장 '부를 키우는 부자들의 생각법'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하는지, 그 생각의 힘으로 부를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했다. 우리는 부자에 대해서는 궁금해 하지만 진짜 나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결국 모든 것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서부터 차이가 생긴다. 또한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더 이상 돈 때문에 불안하지 않다


저자는 불안한 삶을 꾸려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당장 무언가에 투자하는 방법이 아니라, 현재의 자신을 직시하여 목표를 세우고, 자산 상황을 점검하며 재정적 방향성을 잡아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꾸준히 공부하고, 부자들의 생각법을 배워서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한 스킬을 익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첫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다.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누구나 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지금보다 나은 삶을 누릴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재테크 과정은 4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재테크의 목표를 가지는 것(1단계), 현재 상태를 인지하고 변화시키는 것(2단계), 그래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3단계), 그리고 생각의 힘으로 결국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4단계)이다. 이 모든 과정이 중요한데, 4단계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때, 재테크에 대한 막연함에서 벗어나 조금씩 성과를 내는 진짜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내 삶에도 돈 때문에 불안하지 않다는 말을 하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아니, 올 것이라고 믿는다.






이 포스팅은 21세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52862545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