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일상의 미래 - 공간·이동·먹거리·건강 미래 메가 트렌드 4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지음 / 청림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주목한 4가지


지난해부터 코로나19는 전대미문의 빠른 전파와 감염 속도로 전 세계를 집어삼켰다. 나라마다 바이러스 전파속도를 늦추기 위해 사람들의 이동을 제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을 실시했다. 우리나라는 매일 코로나19에 대한 브리핑을 하면서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확진자 수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다.


코로나와 함께 1년여의 시간을 보내면서 우리는 비대면·비접촉 소비,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이전의 삶과는 완전히 달라진 생활 방식에 적응해야 했다. <포스트 코로나 일상의 미래>는 2020년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가 바라는, 만들어가고 있는, 만들어가고 싶은 미래상을 그려보고자 시도한 국민참여형 미래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이 책에서는 '공간', '이동', '먹거리', '건강' 같은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대중이 상상하는 다양한 미래 사건과 각 사건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변화의 방향에 대해 탐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포스트 코로나 일상의 미래>에서는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미래 비전’을 설계하라고 제시했다. 사회가 무엇을 지향하는지를 명확히 할 때 비로소 우리는 ‘수용된 미래(accepted future)’를 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미래(created futrue)’를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예견된 위기를 모면할 방법을 고민하고 강퍅하고 위축된 조건들과 씨름하는 대신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적극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은 코로나19가 촉발한 사회 각 분야의 전례 없는 변화와 10년 이상의 중장기적인 시각을 반영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이 될 미래 트렌드에 대해 탐색하고 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파급력과 언택트 패러다임으로 인해 바뀌어 버린 주거·식생활·보건·이동 등을 중심으로 기존의 통념을 벗어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일상과 직결된 대중적인 부문을 중심으로 어떤 변화들이 예상되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전문가 위주의 기존 워크숍과 달리,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단순한 기술 전망을 넘어 전문가의 통찰과 사회구성원의 아이디어를 균형 있게 담아 국민이 바라는 미래상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췄다.




우리가 바라는 미래


이 책에서는 '우리가 바라는 미래'라는 관점에서 비전을 설정하고, 위기 속에서 우리가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미래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실현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도출된 미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각 부문별 미래상과 현재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그 간극을 완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 유수의 SF 소설작가 4명이 각 분야별로 단편 소설을 수록함으로써 독자는 미래 시나리오와 상상도, 작가들의 소설을 통해 다가올 미래를 더욱 폭넓게 공감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먼 미래가 아닌 바로 지금,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여러 각도에서 조망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살아가야 하는 우리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어떤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한편 최근에 ‘스스로 가두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외부와 물리적 소통을 차단하고 개인화된 공간상에서 경제사회 활동을 영위한다는 ‘셧인 이코노미(SHUT-IN ECONOMY)’가 부상하면서 이제는 시장이 능동적으로 변화에 적응하기 시작했다는 점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책은 공간, 이동, 먹거리, 건강이라는 4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코로나19가 촉발한 사회 각 분야의 전례 없는 변화상과 중장기적인 시각(10년 이상)을 반영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표준(뉴노멀)이 될 미래 트렌드를 탐색하고, 이를 구성하는 핵심 이슈 동인을 글로벌 차원과 한국적 맥락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파급력과 언택트 패러다임으로 인해 기존의 통념을 벗어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이를 일상과 직결된 부분을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상을 중점적으로 그렸다.


지금까지 주로 전문가를 중심으로 미래전략 연구가 이루어졌다면 이 책에서는 전문가의 통찰과 사회구성원의 아이디어를 균형 있께 반영했다. 특히 부문별 핵심 테마를 중심으로 국민참여 워크숍을 실시해 구체적인 미래 사건을 도출하고 대국민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가능미래와 선호미래를 집계해 국민이 바라는 미래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포스팅은 청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49527617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