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학, 어른의 생존 공부법 - AI 시대·100세 시대 새로운 삶의 방식
노구치 유키오 지음, 홍성민 옮김 / 공명 / 2021년 4월
평점 :
AI 시대 · 100세 시대 새로운 삶의 방식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퇴직과 실직, 질병, 코로나19처럼 불특정한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다. 가진 자 보다는 못 가진 자들이 더 많은 현대 사회. 많은 것을 갖겠다는 욕심까진 아니더라도 가족을 부양하는데 부족함이 없고, 다른 사람들한테 아쉬운 소리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
하지만 살다 보면 새롭게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대학에서 배운 것들도 20년이 이상 지나면 더 이상 쓸모 없어질 수도 있다. SNS가 발달하고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 이용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더 많은 것들을 배워야 한다. <독학, 어른의 생존 공부법>에서는 AI시대, 100세 시대를 헤쳐나갈 생존 방법으로 '독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20년 전에는 상상도 못했을 만큼 효율적인 독학이 이제는 웹이나 검색으로 충분히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문제는 어떻게 이 기회를 잘 활용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 그는 미래의 운명은 독학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이와 상관없이 이루고 싶은 분야를 독학하라
<독학, 어른의 생존 공부법>은 독학 권유서이자 독학 매뉴얼이다. 학교 교육을 마치고 사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1장 '독학의 첫발을 떼자'에서는 독학을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완벽한 준비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하고 보라는 것이다.
2장 '역사 속 독학자들의 이야기'에서는 역사 속에 등장하는 독하게 공부한 독학자들의 공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끊임없이 공부해서 성공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 보고 자신의 현재 삶의 모습에 견주어 보기 바란다. 3장 '나의 독학 기술'에서는 저자의 독학 경험담을 소개했는데, 사회에 나와 일을 하면서도 독학으로 여러 가지 공부를 했다고 말했다.
4장 '독학은 새로운 일의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에서는 새로운 공부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다. 단순히 학력을 취득하는데 머무는 것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살아가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사회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공부할 거리를 찾아야 한다.
5장 '왜 학교나 학원이 아니라 독학이 좋을까?'에서는 학교, 학원 공부와 독학은 어떻게 다른지 소개했다. 6장 '독학을 지속시키는 방법'에서는 독학을 지속하지 못하는 이유와 지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바야흐로 독학의 시대다
이 책은 독학이 얼마나 놀랍고 멋진 일을 실현하게 해주는지 알려주는 한편,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특히 급변하는 요즘 같은 시대에 발맞춰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얀 것들을 새롭게 배워야 한다. 하지만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사람이 인정하면서도 정작 공부에 대해서는 한 걸음 물러나 있다.
그는 사회인들에게 독학은 학교 공부의 보완이나 대체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100세 시대의 경제적 여유와 즐거운 삶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공부법이자, 이제는 꼭 필요한 삶의 방식인 독학을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할 것인가?
7장 '배워야 할 것을 어떻게 찾을까?'에서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8장 '영어는 독학으로만 습득할 수 있다'에서는 실전 영어 공부법에 대해 소개했다. 영어회화 학원에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전문 분야의 용어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않는다며, 단순한 회화 위주의 영어가 아니라 특정한 분야의 전문 영어와 표현법을 익혀두면 쓸모가 많다는 것이다.
9장 '검색은 독학의 중요한 도구다'에서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검색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지에 대해 소개했다. 10장 'AI 시대에 독학의 필요성은 높아진다'에서는 IT 기술의 발전으로 공부의 필요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짚었다.
이제는 독학만이 살길이다
인터넷과 IT 분야의 발전은 경제·사회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요즘 화두로 떠오른 가상화폐, 비트코인 등도 기존 사회에서는 전혀 없던 개념이다. 이제 금융 부문도 핀테크(Fintech, IT를 응용한 금융 서비스)에 의해 크게 변화하고 있고, 코로나19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4차 산업혁명은 가속도를 내고 있다.
따라서 학창 시절에 배우고 익혔던 지식은 이제 더 이상 쓸모 없어질 수도 있다.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계속해서 공부하지 않으면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변화에 따라가려면 독학 외엔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IT 기술의 발달로 휴대폰 등 인터넷과 연결된 다양한 수단과 방식을 통해 독학할 수 있는 환경들이 크게 개선되었다며, 중요한 건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지속하는 힘이라고 설명했다. 그럼, 왜 공부를 계속해야 할까? 그것은 세상이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쌓아야 한다. 저자는 이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독학이라고 강조했다.
직장이 자신의 인생을 평생 보장해 주는 시대는 지났다. 업무 역시 과거에는 필요 없던,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익혀야 할 수 있는 시대로 변모하고 있다. 많은 직업군이 사라지고, 쇠퇴하고 있으며 실업률은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이제 어떤 분야, 어떤 직군을 찾아 취업에 집중할 것인 가에도 관심을 두어야 하지만 현재 자신의 나이와 경제적 상황 등을 잘 고려해서 자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공부 방향과 종류를 선택해야 할 때다.
이 포스팅은 공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46530409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