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라이즈드 캐릭터 디자인
3D TOTAL PUBLISHING 지음, 신동선 옮김 / 비엘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한 캐릭터 디자인 세계




<스타일라이즈드 캐릭터 디자인>은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캐릭터 디자이너들이 하나의 캐릭터를 스케치할 때부터 캐릭터를 완성할 때까지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설명했다.


'어떻게 하면 나만의 스타일을 찾을 수 있을까?' 아티스트들이 하는 고민 중 가장 많은 질문은 이것이다. 스타일은 아티스트의 비전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때문에 이전에 경험했던 모든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아티스트는 자신의 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하고, 여러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체화시키면서 프로젝트에 적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동기를 얻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 아티스트가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캐릭터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발전시켜 독특하면서도 개성 강한 자신만의 캐릭터로 만들 것인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스타일라이즈드 캐릭터 디자인>은 자신만의 궁극적인 아트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 책을 펼치면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어디선가 본 듯 하지만 뭔가 다른 캐릭터들. 어떻게 캐릭터 아이디어를 떠올려 스케치를 하고 색감을 입히고 어떤 동작이나 포즈를 취함으로써 완성된 하나의 캐릭터로 완성할 수 있는지 하나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캐릭터의 기본적인 몸 형태, 포즈, 표현, 컬러 이론과 일반적인 캐릭터 디자인 방법과 전반적인 캐릭터 디자인 워크플로를 보여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6명의 실무 아티스트들이 각자 메인 캐릭터를 정해서 썸네일에서부터 포즈와 채색이 완료된 버전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메인 캐릭터를 세 가지 버전으로 변형해 새로운 캐릭터로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캐릭터를 다른 콘셉트로 바꾸거나 더 젊거나 나이 든 캐릭터로, 혹은 동물로 변형함으로써 캐릭터의 개성을 다른 시나리오에 어떻게 동화시킬 것인지, 같은 테마의 캐릭터를 변형하여 이야기를 어떻게 풍부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과정을 자세히 보여준다.




캐릭터 디자인의 본질은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일로 아티스트와 독자, 아티스트가 표현하려는 것을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강력한 디자인은 주변의 이목을 끌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혼을 느끼게 해주고 독자를 캐릭터의 세계로 이끈다. 이 책은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영감을 얻어 기억에 남는 캐릭터로 발전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 책에는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재능 있는 캐릭터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노하우를 모아서 캐릭터 스케치에서부터 완성하기까지의 접근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바디 형태, 포즈, 표현, 컬러 이론은 물론 일반적인 캐릭터 디자인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책을 따라가기 위해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준비하거나 별도의 드로잉 툴을 챙길 필요는 없다. 테크닉보다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춰 어느 매체에서나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 분야에서는 아티스트가 스타일라이즈드(Stylized: 양식화된) 디자인으로 캐릭터의 특성을 독자나 시청자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캐릭터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숙련된 아티스트가 형태의 표현, 제스처, 표정, 색상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인체는 그리기 어려운 주제로, 바디 스타일을 보면 기초적인 부분은 무엇인지 어떻게 형태를 단순화하고 뚱뚱하거나 홀쭉하고 나이 들거나 어린아이의 몸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다양한 동작을 위해 과장된 표현은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제스처나 포즈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지, 성격에 따라 어떤 제스처를 표현할 수 있는지, 얼굴 표정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색상이 주는 의미에 따라 캐릭터에 어떤 색을 입힐 것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 본격적인 스타일라이즈 과정을 통해 캐릭터 프로젝트가 어떻게 완성되어 가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캐릭터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거나 현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이 책은 꼭 보시길 추천한다.




이 포스팅은 비엘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97771497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