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과 인간의 '심리'에 대해 먼저 파악하자!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를 이루는 근간에는 돈 즉, 자본이 있다. 돈을 가진, 자본을 가진 자가 힘을 키워 자신의 세력을 넓힌다. 부정하고 싶지만 사실이 그렇다. 돈이면 안되는 것이 없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힘이고 권력이다. 하지만 소수의 부자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없어 고민이다. 큰 돈을 벌고 싶지만 그저 돈 걱정 좀 안 하고 살고 싶다.


예전에는 돈 벌고 싶다는 욕망을 드러내면 큰일이 나는 것처럼 생각했다. 사회적인 암묵 속에 돈보다는 정의와 평화 같은 이상적인 이념을 추구해야 하는 것처럼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돈을 벌겠다고 당당하게 말한다. 돈을 가져야 무시당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다른 사람의 눈치보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는 사람들이 되고 싶은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먼저 돈과 인간의 '심리'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돈은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며, 상품의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적의 대상으로도 사용하는 물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으 돈의 의미를 모두 담을 수는 없다. 누군가는 단돈 몇만 원 때문에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또 어떤 이는 평생을 힘겹게 모은 돈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내놓기도 한다. 돈을 벌 수만 있다면 어떤 짓이라도 하겠다는 이가 있고, 큰돈으로 유혹해도 본분을 지키는 이도 있다.


경제적으로 힘들더라도 잘살아가던 부부가 로또에 당첨된 이후에는 오히려 서로를 죽일 듯이 싸우다 결국 이혼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최근 모 유명 연예인은 자신이 20여년 이상 번돈을 매니먼트 업체를 차리고 돈 관리를 해주던 형이 모두 가지고 잠적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렇듯 돈 앞에서는 형제도 부부도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도대체 돈은 무엇이길래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것인가? 당신에게 돈은 어떤 의미인가?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의 저자는 ‘돈’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인간 심리를 연구해 왔다. 이 책에는 저자가 세밀하게 살펴본 인간 심리와 돈의 관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돈과 심리의 세계를 들여다 보고 있다. 한 가지 예로, 저자는 '돈을 이용한 독심술'에 대해 소개했다. 돈은 인간의 심리를 조종하고, 인간의 심리는 다시 돈을 통해 외부 세계로 표출된다. 따라서 그 사람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면 그의 인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돈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돈과 인간은 과연 어떤 관계일까? 돈은 어떻게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까? 돈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란 무엇일까? 돈의 실제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을 얼마에 팔 수 있을까? 돈을 보면 왜 이기적으로 변하는 걸까? 부부 공동 계좌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저축을 늘리는 3가지 방법은? 등.




저축을 늘리는 3가지 방법


1. 단일 저축 목표 세우기

2. 구체적인 저축금액 설정하기

3. 저축 목표를 가시화하고 저축 계좌 세분하기



일상에서 우리는 돈을 생각하고 돈을 만지고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산다. 이 책은 실제 실험을 통해 검증해 낸 사회과학의 결과물들을 집약한 돈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저자는 돈의 심리학을 통해 자신만의 가치관을 정립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이 되길 바라고 있다.


돈에 대한 가치관은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는 수입, 소비, 지출, 저축 등 당신의 재정에 양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 포스팅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97140106


* 박기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