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인플루언서 - 100만 팔로워 크리에이터, 매출 1,000억 콘텐트의 비밀
한정훈 지음 / 페가수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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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이 폭발하고 있다!




<넥스트 인플루언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미디어 시장 전체의 구조적 변화와 그 안을 채우는 콘텐츠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미디어들이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미디어가 가지고 있던 형식과 내용이 쪼개지고 변경되고 융합하며 인플루언서가 이끄는 새로운 시장을 탄생시켰다. 디지털 세상이 이끄는 급속한 변화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10~20년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였던 일들을 빠르게 압축해 현재 시점으로 시각화하고 있다. 


JTBC 미디어 전문기자인 저자는 틱톡이나 스냅챗,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하나의 사회와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들어 버린 코로나19 발생 이후, 인플루언서들이 만드는 콘텐츠가 사람들의 일상을 움직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학교에 가는 대신 유튜브로 수업을 듣고, 친구 대신 인플루언서가 추천해 주는 옷을 입는 일이 보편화됐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들의 팔로워 수 못지않게 전문성을 강화하는 추세로 발전하고 있다. 팔로워 수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련 비즈니스 업계에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 인플루언서들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각 분야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과 홍보 활동에 기존에 미디어에 쏟아부었던 예산 집행의 방향을 틀고 있다.


p.35

아이탄 버나트가 틱톡 스타가 된 건 우연이 아니었다. 2019년 11월, 고등학생인 아이탄은 선생님과 내기를 했다. 2020년 연말까지 틱톡에서 100만 뷰를 달성한 비디오를 포스팅하겠다고 말이다. 당시 아이탄의 틱톡 팔로워는 100명 정도에 불과했지만, 요리에 대한 열정으로 수년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182만 명), 유튜브(98만5천 명) 등에서 구독자가 점점 늘고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우리의 일상은 예전과 크게 달라졌다. 이러한 변화는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극장 관객들은 이제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고 소비하는데 익숙해졌다. 또한 줌(Zoom)을 이용한 화상회의와 온라인 수업, 온라인 콘퍼런스도 더 이상 새롭지 않다.


코로나19가 촉발시킨 비대면 세상은 인터넷 세상의 여론을 주도하는 인플루언서들의 등장과 함께 집에서 일하고 공부하는 시대로 빠르게 전환시켰다.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를 다루는 인플루언서의 수가 크게 늘었고, 인간이 아닌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도 낯설지 않게 받아들이는 시대가 됐다. 


<넥스트 인플루언서>는 디지털 시대의 변화가 어떻게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는지에 대한 기록이자, 인플루언서들이 만들고 퍼트리는 콘텐츠에 대한 특징과 내용을 기자의 시각에서 자세히 들여다보고 분석해 설명했다. 저자는 이 책의 키워드로 넥스트 인플루언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새로운 미래, 뉴미디어 등을 꼽았다. 단순히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생각의 공유를 통해 나를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킬 것으로 믿고 있다.


p.99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소셜미디어 서비스 시장을 흔들고 있다.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캐릭터를 앞세운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이전에도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었다. 하지만 감염병 대유행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강력해지는 모양이다. 이들의 인기가 이제 인간 인플루언서를 위협할 정도다.



이 책은 10만, 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는 동시에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산업 구조가 세분화 되어갈 지에 대해 예측해 보고 있다. 최근 들어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은 유튜브에서 시작해 틱톡,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분화해나가는 추세로 발전하고 있다. 시장이 커지면서 활동 분야나 수익 모델은 더욱 다양해졌다. 


유튜브 스타 지미 도널드슨이 만드는 콘텐츠는 한 해에 40억 뷰 이상을 만들어내고 있고, 그로 인한 수입은 수천만 달러, 우리 돈 수백억 원 이상이다. 틱톡 스타인 애디슨 래 이스터링, 샤를리 다멜리오 모두 한 해에 5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의 영향력은 웬만한 TV 스타를 뛰어넘고 있다. 


‘카메오’ 등 인플루언서와 팬들을 직접 연결해 주는 서비스와 플랫폼들이 새롭게 등장하기 시작했다. ‘패트리온’과 같이 구독자들이 후원하는 모델도 영역을 넓히고 있고, 기자 인플루언서들을 독자와 직접 연결해 주는 ‘서브스택’도 성장세다. 사업자와 크리에이터들의 온라인 상품 판매를 돕는 ‘팝숍 라이브’는 투자자들의 폭발적인 관심 속에 1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p.169

영국 공영방송 BBC가 코로나바이러스 이후를 배경으로 만든 드라마 <판데모니엄>의 파일럿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내용이다. 


2020년 12월 30일 방영된 이 30분짜리 코미디 드라마는 많은 화제를 낳았다. 코로나바이러스로 바뀌어버린 일상을 담당하게 그렸기 때문이다. 드라마는 시종일관 코믹하지만 슬프다. '많은 법칙이 바뀌었지만 우리는 또 살아내야 한다.' 이것이 이 드라마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이처럼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윈, 디지털 휴먼, 메타버스 등 5G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혁명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었을 때부터 이미 예견됐다. 


1부 '넥스트 인플루언서'에서는 넥스트 인플루언서들이 걷고 있는 경로를 추적하고 방향성에 대해 예측하는 한편 그들이 만들고 있는 생태계를 비즈니스의 틀로 분석했다. 2부 '인플루언서 비즈니스'에서는 팔로워의 인플루언서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들을 둘러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야기했다. 3부 '넥스트 콘텐츠'에서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구독 경제가 만나면서 콘텐츠 시장이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시장에 대해 소개했다.


디지털 시대의 변화의 키를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제시하는 새로운 길은 바뀐 길(스트리밍 서비스)을 따라 흐르고, (넥스트) 콘텐츠는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 책은 아직 발견하지 못한 미지의 기회를 탐험해 보기 위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페가수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79738831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유튜브 서평 채널 https://bit.ly/2YJHL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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