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유튜브로 정말 돈 벌 수 있겠어? - 왕초보가 가장 궁금해하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속 시원히 알려드립니다!
안인정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유튜브를 볼 것인가, 유튜버로 돈을 벌 것인가?
그러게 말이다. 유튜브로 대박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면서 불기 시작한 유튜버 열풍에 나도 살짝 발을 들여 놓았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주말에도 집콕하는 생활이 이어지다 보니 책을 읽기 시작했고, 수십 권에서 수백 권 넘게 책을 보고 서평을 쓰면서 약간은 색다른 뭔가가 필요했다.
뭐가 없을까 고민하던 중 찾은게 '종이접기'였다. 어렸을 때부터 무척 좋아했던 종이접기로 [카카의 종이접기]란 제목으로 시작한 것이 나의 첫 유튜브 영상이다. 지금은 이런저런 사정이 생겨 한달 여만에 개점 휴업 중이다.
주말에만 영상을 제작해 올리다 보니 집안 일도 해야 하고 책도 읽어야 하고 서평도 써야 하는 등 일에 과부하가 걸렸기 때문이다. 그렇게 종이접기 영상 제작을 잠시 쉬는 동안 주변에서 서평 영상을 제작해 보면 어떻겠냐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 동안 읽었던 책들 중에서 몇 권을 선정해 영상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일주일에 한 편씩 서평이나 신간소개 영상을 소개하는 유튜브 서평 채널 [책에끌리다]는 그렇게 시작했다. 내 딴에 좋은 영상을 만들었다고 생각했지만 구독자 수나 조회 수를 늘리는 일은 쉽지 않았다. 언제 유튜브 구독자 수를 1천 명 이상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시작됐다.
평범한 아날로그 주부가 어떻게 월 1,000을 벌게 되었을까?
그러던 와중에 서평용으로 받은 <그래서 유튜브로 정말 돈 벌 수 있겠어?>라는 다소 도발적인 제목의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왕초보라도 이 책을 읽고 따라 하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다고 소개했다. 유튜브는 네트워크 사업과 공통점이 있다면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라고 말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꾸준히 하는 사람은 드물다며 성실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획력도 있어야 하고 모든 것을 혼자서 책임지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저자가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하게 된 배경에는 네트워크 사업을 하면서 만났던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였다고 이야기했다. 그 당시에도 유튜브를 보지 않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고, 책을 읽은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오디오북이나 북튜버의 도움을 받아 요약한 책 내용을 영상을 많이 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쇼핑을 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보면서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돈을 버는 자와 쓰는 자로 나뉘는 세상을 경험하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저자는 10만 구독자를 만들어 광고 수익으로 먹고사는 유튜버가 될 수는 없지만 유튜브를 활용해 자신이 하는 일이 자연스럽게 확장되도록 만들면 된다고 강조했다.
저자가 하는 일은 온라인 마케팅인데, 기술적인 것보단 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품질을 떠나서 영상을 꾸준히 만들고 업로드하겠다는 각오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유튜브, 반드시 해야 한다?!
지금은 유튜브 시대다. 스마트폰 1인 1개 이상을 보유했다고 소개될 만큼 유튜브를 시청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다. 저자는 시대상을 반영하듯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급증하고 있고, 유튜브만으로 억대 연봉을 버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유튜브는 하고 싶지만 용기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유튜브 채널의 개설부터 콘텐츠 찾는 방법, 기획, 채널 성장 비법까지 다 얻을 수 있다고? 진짜?? 초보자용 유튜브 실용서로 안성맞춤이라고 소개하는 이 책을 꼼꼼하게 뜯어 봤다. 왜냐면 나도 유튜버 대열에 동참했으니까.
이 책은 유튜브를 반드시 해야 한다며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편집하고 영상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채널을 빨리 성장시키기에 앞서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지만 구독자 100명까진 가족과 지인을 동원하고, 적어도 영상 100개는 만들어서 올려 놓고 난 다음에 구독자를 빨리 늘리는 방법, 조회수를 빨리 높이는 방법, 유튜브로 수익을 빨리 만드는 방법, 참고해야 할 성공한 유튜버들까지 살펴보라고 이야기했다.
성공한 유튜버가 쓴 책은 아니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중요해지고 있다. 저자는 그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시장이 유튜브라고 말했다. 퍼스널 브랜딩, 1인 창업이 필수인 시대에 유튜브는 가장 적합한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이미 유튜브를 시작하고 성장하는 단계에 있는 저자가 초보자의 마음을 잘 알기에 그 눈높이에 맞춰 썼다. 저자가 영업과 마케팅 현장에서 초보 유튜버들을 가르친 경험을 토대로 가장 가려운 부분 즉, 어떻게 하면 구독자 수를 늘리고 조회 수를 늘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내용들을 담았다.
이 책은 초보 유튜버라도 알고리즘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에 큰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알고리즘을 빠르게 파악하고 채널을 최적화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성공한 유튜버의 전략과 성공 뒤의 그림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나처럼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해 영상을 올리기 시작한 초보 유튜버나 영상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지 못하는 유튜버들이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공개했다. 유튜버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이미 시작했다면 꼼꼼하게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리더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73938554
[책에끌리다] 유튜브 서평 채널 https://bit.ly/2YJHL6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