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계보도 - 1970~90년대를 관통하는 헤비메탈을 추억하다
사은국 지음 / 도서출판 11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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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90년대를 관통하는 헤비메탈을 추억하다





<헤비메탈 계보도>는 1970년대~90년대까지의 헤비메탈 밴드와 명반, 당시 히트했던 곡들에 대해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장르에 대한 이해와 음악계의 굵직한 사건들 보다는 자신의 기억과 취향에 의지한 '마니악'한 기록으로 보는 게 더 합당하다고 말했다.


이 책은 헤비메탈이라는 장르에 새롭게 유입되는 팬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한때나마 인생에서 헤비메탈이 차지했던 적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설명했다. 학창시절부터 들었던 팝송, 락음악, 메탈 등에서 느꼈던 힐링과 희열, 짜릿했던 경험들을 나누고 싶은 마니아의 기억과 기록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저마다 다른 시기와 장소, 상황에서 음악을 듣고 뮤지션을 접하지만 그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장르를 발견하고, 몇십 년 지나도 변함없이 사랑하는 아티스트와의 만남은 개인 취향과 끌림이 음악을 만나 선택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다양한 장르와 뮤지션이 있지만 특정한 영역에 머물게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끌림이라며, 그것이 누군가에게는 클래식으로, 재즈로, 케이팝이나 헤비메탈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음악 잡지와 서적, 라디오 방송, 뮤직비디오를 찾아가며 정보와 지식을 모았고, 구글과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음악 경험의 장이 열리면서 영어 원서와 영어 잡지까지 살펴보다 보니 그냥 들었던 음악도 새롭게 들리게 되었다고 이야기했다.


케이팝과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중음악의 주류를 차지하는 2021년에 헤비메탈을 듣다는 건 시대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아이돌을 열렬하게 지지하는 케이팝 팬이라면, 20~30년 후에 다른 장르의 음악이 주류가 된다고 해서 그 당시 아이돌 음악을 안 듣진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때 노래가 더 좋았다며 학창시절을 떠올릴 것이다.


이 책에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30년 넘게 이어진 헤비메탈 장르의 계보를 훓어 보며 그 시절에 열광했던 음악과 뮤지션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비틀즈가 1960년대 팝음악을 대표했던 건 인정하지만 헤비메탈과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1960년대 중반부터 앞으로 펼쳐질 록 음악의 신세계를 예고하는 새로운 소리를 비틀즈가 들려주었다고 봤다.



특히 그들이 부른 'I Feel Fine'에서 처음으로 일렉트릭 기타의 피드백을 선보였고, 'Ticket To Ride'에서는 당대 음악보다 훨씬 헤비한 기타와 드럼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비틀스가 위대한 건 조용한 발라드에서 잔단한 포크 록, 사이키델릭 록, 블루스 록, 컨트리, 실험 사운드, 자장가까지 밴드의 역량을 모조리 쏟아부어 만든 1968년 음반 'The Beatles'에서 정점을 찍었다고 소개했다.


서구의 현대사와 궤를 같이 하는 대중음악은 1950년대 미국과 소련의 냉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싹이 튼 로큰 롤, 1960년대 청년 저항문화의 폭발과 반전 운동을 통해 성장한 사이키델릭과 하드 록, 1970년대 오일쇼크와 청년 실업이 낳은 펑크 록과 결합한 뉴웨이브 오브 브리티시 헤비메탈이 등장했다고 소개했다.


1980년대 들어서는 레이거노믹스가 낳은 경제 호황을 타고 팝 음악과 손잡고 인기 절정기를 누렸던 팝 메탈, 1990년대 시작과 함께 세대교체를 이뤄낸 얼터너티브 록 열풍과 급성장한 흑인 음악에 영향을 받은 뉴 메탈로 모습을 바꿔가며 동시대 젊은이들의 삶과 사랑, 고민과 애환을 함께 했다.




<헤비메탈 계보도>는 개인의 음악적인 취향을 소개하면서도 비틀스부터 최근의 밴드까지 정리해 미국, 유럽은 물론 우리나라도 헤비메탈의 영향을 얼마나 크게 받았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1980년대 중반 종로 파고다 극장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생겨난 한국 헤비메탈은 짧은 전성기를 거친 후 메탈 신에 몸담았던 멤버들이 메인 스트림으로 진출하면서 1990년대 들어 화려하게 만개한 대중음악 황금기를 열어젖힌 주역으로 활약했던 시절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학창시절에 좋아했던 지미 헨드릭스, 레드 제플린, 딥 퍼플, 블랙 사바스, 메탈리카, 건스 앤 로즈, 주다스 프리스트 등의 음악이 귓가를 맴돈다. 중학교 올라갈 무렵에 형에게 통기타 치는 법을 배우고 나서 메탈 음악에 빠졌던 때가 엇그제 같다.


팝음악과 가요도 빼놓지 않고 들었지만 집안이 떠나갈 정도로 강렬한 사운드를 연주하던 그룹사운드의 매력적에 흠뻑 빠졌었다. 미친듯이 헤드뱅잉을 하면서 손가락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현란하게 움직이는 그들처럼 되고 싶었던 적도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다시 듣게 된 음악 속에 헤비메탈이 있었다. 서평 쓰는 동안 건즈 앤 로즈의 'November Rain'을 듣고 또 듣고 있다.





이 글은 도서출판 11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41782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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