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 걱정인형처럼 내 고민을 털어놓는 책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명언 한 줄, 인생을 바꾼다!





평소에 고민이 많은가? 아니면 걱정이 많은가?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로 인해 곤란해질 때가 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갈팡질팡하기도 하는데, 나이가 들고 경험이 쌓이면 나아지겠지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이처럼 인생을 살다 보면 수많은 상황들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를 잘 풀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 당황하게 된다. 이럴 때 삶을 다르게 바라보고 상황을 개선할 수 있거나 이를 계기로 인생을 바꾸는 터닝포인트가 된다면?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은 인생이라는 거대한 항해에 나선 사람들에게 위대한 현자들의 명언을 모아 전하고 있다. 이 말들은 때로는 삶에 빛이 되고 때로는 어디로 가야 할지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인생 경험이 많다고 해도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 있다.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들에 맞닥뜨리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상황에 놓였을 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고 봤다. 간단하지만 깊은 울림을 줄 수 있는 짧은 한두 줄의 명언들이 미로에 빠진 나를 붙잡아줄 동아줄이 되어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성공하는 삶을 살려고 하면 소중한 것을 먼저 해야 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말이다. 하지만 원대한 목표를 설정한다 해도 달성하기 까진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 목표 달성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해야 할 소중한 것 대신, 안 해도 그만인 일들에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우선순위를 방해는 것은 무엇이고 지금 해야 할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에는 '모방하는 삶을 살 필요가 없다는~', '사귀지 말아야 할 벗의 유형을 알려주는~', '남에게 관대하고 자신에게 엄격해야 한다는~', '목표를 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등 첫 줄만으로도 살다 보면 힘들고 곤란한 상황들에 대해 200가지의 고민들로 간추리고 이에 대해 다양한 해결책으로 명언을 모아 소개했다.



모방하는 삶을 살 필요가 없다는 명언 4가지


타인의 위엄에 눌려 그를 모방하지 마라. 어떤 사람이든 자신만큼 그 일을 잘 알지도 잘 처리하지도 못한다.

- 로버트 H. 슐러


타고난 남의 흉내는 항상 잘 안 되는 법이다. 꾸며대어 장식하고 있지 않을 때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도 유사품의 경우는 오히려 사람을 불유쾌하게 만든다.

- 리 로슈푸코


우리들 각자는 소신껏 행동하고 남을 모방하여 행동해서는 안 될 것이다.

- 발타사르 그라시안


자기 생각을 주장하라. 결코, 남의 흉내를 내지 마라. 자신이 타고난 재능은 그동안 쌓아 온 능력과 함께 발휘해 보라. 다른 사람의 재능을 따라 하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각자가 어떤 능력을 발휘할수 있을지는 신만이 안다.

- 랠프 왈도 에머슨





지난해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는 팬데믹 상황에 놓여 있다. 1년여의 시간이 지났지만 확진자는 꾸준히 늘고 있고, 백신 접종이나 치료제 개발은 더디게만 느껴진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위드 코로나 시대, 뉴노멀 시대 등 코로나19 이전의 삶과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난감해질 때, 어떤 약속을 할 수 있을까? 지키지 못할 약속이라면 차라리 하지 않는가 좋다. 당신의 약속은 어떤가?


우리는 수많은 약속을 하고 산다. 약속은 하는 것 못지않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자기가 한 약속을 얼마나 지키며 살고 있나?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어떤 때는 약속한 것을 까맣게 잊어버리거나 때로는 약속을 지키는 않는 경우도 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인간관계는 물론 삶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다. 새해 소원을 빌면서 했던 당신의 약속은 무엇이었나? 그 약속을 지금도 잘 실천하고 있는가?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말 것을 당부하는 명언 5가지


아이에게 무언가 약속하면, 반드시 지켜라. 지키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것이 된다.

- 탈무드


'우리는 성인이 아니지만 약속을 지켰다'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렇게 자랑할 수 있는가?

- 사뮈엘 베커트


아무리 보잘 것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한번 약속한 일은 상대방이 감탄할 정도로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신용과 체면도 중요하지만, 약속을 어기면 그만큼 서로의 믿음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 데일 카네기


누구나 약속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 약속을 이행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 랠프 왈도 에머슨


약속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은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다.

- 나폴레옹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은 '걱정인형의 고민'부터 '마음을 두지 않는다면 걱정과 불안은 생기지 않는다', '때론 체념해 보라', '내 생각이 더 중요하다' 등 우리가 많이 생각하게 되는 고민들을 소제목으로 삼아 각각의 고민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문가들의 명언을 제시했다.


인간관계를 비롯해 삶에서 오는 고뇌, 자기 자신에 대한 고민 등이 생길 때, 인생에서 마주하거나 마주하게 될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 책은 간단한 문구로 걱정의 고민들을 털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한 번에 쭈욱 읽어도 좋지만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면 더 좋다.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명쾌한 해석에 때론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이 글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386678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