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언니의 방구석 극장
양국선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을 사는 우리의 삶은 모두 영화였다



영화를 본다, 쓴다, 찍는다. 영화를 가슴에 품은 사람들은 영화를 통해 용기를 얻고, 영화를 보며 공감하고, 위로와 위안을 받고 있다. 저자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런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영화 <러브레터>의 한 장면처럼 가슴을 울리고, 대사 한마디가 기억에 남아 잠시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그런 영화를 말이다. 이 책은 영화를 어떻게 보고 즐기면 좋을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책을 읽다 보니 이 책에 소개된 영화들이 보고 싶어진다.



한때 나의 꿈은 영화감독이었다. 컴컴한 영화관에 들어가 스크린에만 집중할 수 있는 두어 시간, 바로 그 순간만큼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영화 속의 주인공과 나를 동일시 할 수 있다. 할리우드 진출을 꿈꾸는 배우, 폴란드 한적한 마을의 식당 주인, 역사적 현장의 택시 운전사, 과거의 기억을 지운 파란 머리의 서점 직원... (중략)

-115페이지


하지만 저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이 지향하는 곳은 자신이 가진 재능과 노력만으로는 도달하기 힘든 미지의 세계 같았다고 말했다. 오히려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영화를 보고 느끼고 향유하는 사람들에 관해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됐고, 그 사람들과 함께 다시 영화를 보면서 느끼고 공감하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더 좋았다고 이야기했다.


살아가는 인생의 가치와 의미를 자신이 사랑했던 영화로 풀어가기로 마음먹었다고 이야기한 저자는 한 줄의 글이 누군가의 가슴을 뛰게 하고 강렬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신념이 생겼다고도 말했다. 영화를 보며 공감하고 울고 웃고 감동을 받았듯이 우리 인생의 소중한 순간들도 함께 위로와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글을 쓰고 그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었다는 것이다.



기억을 지우면 아픔도 함께 사라질까? 한 번쯤은 상상해 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감히 나의 인생 영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미셸 공드리 감독의 [이터널 션샤인]은 '오랜 시간 동안 고통을 이겨가며 조금씩 망각해가는 과정을 생략하고, 하룻밤 사이에 나를 아프게 했던 기억들을 모두 지워버릴 수 있다면 과연 행복해질까?'라는 지룸에 대한 답을 보여주는 영화였다.

-153페이지


내게 인생 영화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주저 없이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영화 [쇼생크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이라고 말할 것이다. 촉망받던 은행 부지점장 ‘앤디 듀프레인(팀 로빈슨 分)’이 자신의 아내와 그 애인을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받고 쇼생크 교도소에 수감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당연하지 했던 생각들은 교도소라는 또 하나의 사회 속에서도 수많은 인간 군상과 만날 수 있다. 교도소에 쳐진 울타리는 우리 사회에도 있다. 힘없고 빽 없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메시지와 함께 희망을 잃지 말자는 메시지도 받을 수 있다. 아직 이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꼭 보시길 추천한다.


영화 속 명장면들 중에서도 엔디가 죄수들에게 '피가로의 결혼'을 틀어주며 구속받고 억압받는 사람들에게도 잠시나마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그 후 그는 간수들로부터 몰매를 맞고 일주일 넘게 독방에 수감된다. 그 후 앤디는 평생의 친구가 되는 레드는 물론 다른 죄수들로부터 신임을 얻는다.


<쿡언니의 방구석 극장>은 영화를 보고 느끼고 글을 쓰고 나누는 일을 평생의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저자의 영화 사랑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누군가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며, 자신의 글로 인해 누군가의 삶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자극하고 발전시키고 극복하게 만들고 행복해지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지난해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부터 설 연휴를 앞두고 있는 올해 초에도 영화관은 가지 못했다. 대신 온라인으로 다양한 영화들을 감상하고 있다. 온라인은 보고 싶은 시간에 다른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TV, 모니터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대형 스크린에서 쏟아지는 영화의 장면과 웅장한 서라운드 음향이 그립다.




이 글은 지식과감성#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312548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