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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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을 위한 보고서 작성 솔루션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는 기획안을 비롯해 각종 보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책이다. 해마다 연말이 되면 신년 기획안을 작성하고 있고, 새해가 되면 매달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지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는 입장에 있다 보니 있다. 따라서 보고서는 제출 형태에 따라 워드나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들을 이용하고 있다.


이 책은 문서작성을 처음 하는 초보자용이 아니다. 각 프로그램의 사용법보다는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할지에 대한 활용법에 대해 소개했다. 따라서 각각의 소프트웨어 사용법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활용법을 알고 있는 실무자들이 보면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각각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 수 있다.




이 책에는 보고서 작성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비롯해 글꼴과 장평, 자간의 기준, 가독성 높은 표와 도해, 그래프 작성 요령, 보고서 작성을 위한 문장, 개요 스타일 작성 방법 등 실제로 제출용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노하우들을 담았다. 따라서 책에 수록된 다양한 보고서 사례와 함께 자신의 보고서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보고서 작성으로 고민하게 된다. 보고서 내용을 잘 요약해서 설득력 있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특히 제출 기한 내에 어떻게든 완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18년 차 컨설턴트라고 밝힌 저자는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원칙은 없지만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원리는 있다고 설명했다.



파트 1 '컨설턴트의 보고서 작성법'에서는 전문 컨설턴트가 보고서를 작성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하는지, 어떻게 활용 방법을 익혔는지 노하우를 소개했다. 보고서 쓰기는 구상하고 초안을 작성한 뒤 빠르게 검토 받는 것이 좋다. 올바른 방향으로 작성하고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는 보고서 작성 목적과 관련 없는 것들은 모두 빼서 최종적으로 수정된 내용을 제출하면 된다.


파트 2 '보고서 작성 스피드업'에서는 직장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시간을 단축해서 보고서를 작성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이번 파트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묶고 기본적인 단축키를 암기하거나 자신만의 단축키 설정하는 법으로 보고서 작성 속도를 높이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파트 3 '보고서 작성 스킬업'에서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 작성을 위한 편집 기술을 소개했다. 문단 나누기, 자간과 장평, 표나 그래프 삽입, 제목 설정하기 등 실무 예제를 통해 보고서 작성 스킬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파트 4 '보고서 작성 메이크업'에서는 보고서를 설명하고 설득할 대상이 누구인지, 알리고 설득하기 위한 말이 아닌 글은 어떻게 써야 할지 등에 대해 소개했다.


개인적으로는 파트 4에서 설명한 내용이 보고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해 보인다. 결국 보고서도 결과물이다. 최종 보고서를 어떻게 낼지에 대해 기본기부터 하나하나 체크해 보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가독성 높은 실무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팁들을 제공한다. 신년 기획안 보고서 작성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이 글은 한빛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06791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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