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생각의 기술 - AI 시대, 직원부터 CEO까지 메타인지로 승부하라
오봉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인지, AI 시대에 꼭 필요한 역량을 키워라!




업무 능력의 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 무엇이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걸까? 직장인이라면 이런 고민을 한두번 해봤을 것이다. 함께 입사를 해도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서부터 업무 능력에 차이가 생기고 승진도 달라진다. 경력자로 재취업을 해도 일 잘한다는 소리를 듣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을 쓴 저자는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보여준 자신의 뛰어난 업무 능력은 '메타인지(Metacognition)' 때문이라며, AI(인공지능) 시대에도 메타인지는 인간만의 고유 영역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는 AI가 쓴 날씨 보도 기사를 예로 들며 인간의 영역을 대체하고 있는 AI에 대해 이야기했다.


BBC가 옥스퍼드대학교 및 딜로이트와 함께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텔레마케터와 속기사, 재무 회계 담당자 등 수많은 직업이 로봇으로 대체될 위험이 높다고 전망했다. 로봇은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인간이 AI에 뒤처지지 않는 차별화된 업무 역량을 키우려면 '메타인지'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




이 책에서는 AI가 하지 못하는 인간이 '더 의미 있다'거나 '더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의 실체가 무엇인지 따져보는 데 더 중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필자는 결국 AI 시대에도 문제해결이 필요한 부분이 더 의미 있고 생산적인 업무의 실체라고 분석했다.


'문제해결'이란, 주어진 자원으로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개선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바둑으로 인간을 이긴 AI가 주도하는 세상에서도 인간의 문제해결은 여전히 중요한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어떤 질문에 대해 알고 모르는 것에 대해 주어진 답변을 하는 로봇과 달리,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고 더 나은 답변을 하기 위해 평가, 계획, 모니터링하는 행동이 바로 메타인지가 작용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메타인지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는 것과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할 줄 아는 지능과 관련된 인식을 말한다. (* 출처: 네이버) 저자는 업무와 관련한 메타인지는 평소 연습을 통해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는데, 메타인지에 대한 연구가 아직 한참 부족하다며 아쉬워했다. ​




저자는 문제는 인지해야 해결되고 문제해결력은 메타인지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메타인지를 이용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업무 배경과 문제 상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핵심 질문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의 목적을 알아야 상사나 업무 지시자의 눈높이에서 업무를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해결 관점에서 볼 때 '이런 것은 검토해보았나?'라고 물을 때 당황한 경험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했다.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은 나와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본인의 경험에 의한 답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는 문제해결은 이러한 원인을 인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본인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지할 수 있는 힘은 개인과 조직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이렇게 본인이 사고 흐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지할 수 있는 힘을 '메타인지'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에는 메타인지의 기본 개념부터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방법, 조직에서 메타인지가 발휘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메타인지가 뛰어난 사람이 업무 상황에 닥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 비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조직적 메타인지가 뛰어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고, 메타인지가 조직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제시하는 메타인지 훈련법을 익히고 조직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AI 시대에도 앞서가는 기업 또는 인재로 우뚝 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책을 꼼꼼하게 읽고 AI가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시기 바란다.



이 글은 원앤원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947671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