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만들어진 광고란 '고객의 반응'을 예측한 광고다!
대학에서 광고 이론들은 배웠지만 직장에서는 취재 관련 업무를 하다 보니 광고에 대한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정작 광고가 중요하단 걸 깨달은 건 프리랜서로 일하다 다시 회사 업무에 복귀하면서부터였다. <광고의 8원칙>을 쓴 오두환 소장은 이 책이 단순히 매출 올리기에만 급급한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쓴 건 아니라고 말했다.
광고주가 원하는 진짜 가치를 빛나게 해 주고,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광고를 만드는 데 필요한 8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다. 필자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광고가 있다면 앞서 이야기한 광고의 8원칙에 적용해 검토해 보라고 주문했다. 그동안 광고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원칙을 세웠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저자가 말하는 불변의 광고 이론, 광고의 8원칙은 무엇일까? 그는 이 원칙은 아주 단순하지만 반드시 필요하고 지켜야 할 규칙이라고 말했다. 광고를 본 소비자의 의식의 흐름과 행동 패턴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이것을 '소비자 관점에서 본 광고의 8원칙'이라고 부른다.
당신은 어떤 곳에 있는 광고를 바라보았다 → 무언가에 끌려 다가간다 → 그 앞에서 생각한다 → 그런 제품류에 대한 구매욕이 생겨 필요하다고 느낀다 → 그 제품이 유독 좋아 보여 소망하게 된다 →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 만족한 정보들을 바라보고 본인도 심리적으로 만족하게 된다
광고의 8원칙
1원칙 :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 바라보게 하는 위치와 효과가 그만한 비용을 지출할 가치가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라.
2원칙 : 그것에 따라오게 하라!
- 다가오게 하는 전략이 바라보는 위치와 특성, 고객과 맞아떨어져 관심을 끌 수 있는지 확인하라.
3원칙 :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 공략할 고객이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집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언가를 던져라.
4원칙 :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 필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연습부터 하라.
5원칙 :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 소망하게 하려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일지 살피고 강조하라.
6원칙 :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 구매하게 하려면 길거리 자판기만큼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라.
7원칙 :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 만족하게 하려면 구매하기 전에 이미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또 구매하자마자 만족한다고 말하게 만들어라.
8원칙 :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 전파하게 하려면 전파하기 전에 이미 고객의 머릿속에 전파할 내용이 완벽히 인식되도록 최대한 지원하라. 그래야 그 상황이 오면 주저 없이 전파할 수 있다.
<광고의 8원칙>은 광고 이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론적인 설명에서 광고 용어는 낯설게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책을 읽다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용어들이 나온다면 인터넷 사전에서 찾아보면 좀 더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이론적인 부분들은 가볍게 읽어도 좋지만 광고의 8원칙에 대해 설명한 부분은 '고객 중심, 원칙 중심'으로 사고력을 확장하면서 여러 번 읽고 생각해 보라고 주문했다. 또한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이러한 8원칙에 적용해 광고에 대입해 보라고 이야기했다.
저자가 강조한 '광고 8원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1장부터 6장까지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먼저 1장에서는 간략한 통계나 에피소드를 통해 광고의 8원칙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했다. 2장에서는 광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설명을 시작으로 광고를 대하는 자세, 광고 철학, 사상 등 이론적인 설명에 초점을 맞췄다. 3장에서는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광고의 8원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달았다.
4장에서는 8원칙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매체별로 적용했을 때 어떻게 광고가 나타나는지 설명했다. 5장에서는 광고를 진행하는 주체를 4가지로 나누어 광고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광고 전략이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6장에서는 광고와 마케팅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의 내용을 처음엔 쭉 빠르게 훑어보고 현재 진행 중인 광고가 있다면 어떤 점들과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면 좋을 것이다. 특히 진행 중인 광고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추가적인 의문이나 개선점이 든다면 이 책에서 소개한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해법을 마련해 가시기 바란다.
이 책은 광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봐도 좋다고 하지만 앞서도 이야기했던 것처럼 광고와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를 이해하고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책에서 설명하는 부분과 비교해 보면 진행 중인 광고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글은 대한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9356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