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제대로 된 투자를 하고 싶다면 돈 공부가 먼저다!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의 저자는 돈 때문에 힘들어하고 돈을 벌고 싶은 생각은 강지만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썼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책은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 속에는 인문학, 심리학, 역사학, 정치학, 뇌과학, 바이오산업 등 전 분야를 다루고 있다. 돈을 경제학적인 관점으로만 접근하기보단 기술, 정치, 심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자는 2020년 대한민국을 이야기를 하면 코로나와 주식, 두 단어로 요약된다며, 모두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어 하지만 부자가 되는 길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을 쓰면서 하워드 막스의 철학을 반영해 복잡한 투자의 실체를 선명하게 밝히고자 노력했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돈이 보이는 책 읽기를 시작으로 8개 스텝으로 나눠서 다양한 설명을 곁들였다. 스텝 1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돈의 속성'에서는 돈에 관한 동서양의 다양한 책들을 통해 돈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스텝 2 '투자는 심리게임, 인간 심리 꿰뚫기'에서는 나를 포함한 인간군에 대해 소개했다. 여기에 필요한 도구로 심리학과 뇌과학에 대해 이야기했다.
스텝 3 '돈의 흐름을 결정해 온 역사 읽기'에서는 네덜란드의 튤립 파동에서 2008년 금융 위기까지 인류 역사에 돈과 관련된 가장 큰 사건 5가지에 대해 다뤘다. 스텝 4 '사회 현실을 읽으면 돈이 보인다'에서는 사회학과 정치학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스텝 5 '성공 투자 전략, 국제 정세 읽기'에서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유럽과 일본까지 꼭 알아야 하는 해외 시장에 대해 소개했다.
스텝 6 '주목받거나 앞으로 부상할 산업과 기업'에서는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어떤 업종이 뜨고 있는지, 앞으로 뜰 것인지 살펴보고 있다. 스텝 7 '코로나 이후, 인류의 미래'에서는 코로나 이후의 변화된 세상에서 어떤 이슈들이 주목받을지에 대해 소개했다. 스텝 8 '투자는 처음인데요'에서는 지금 주목받는 주식을 중심으로 미국 주식, 부동산, 채권, 금 투자, 달러 투자, 보험 등 거의 모든 투자 수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고용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부동산 시장도 꿈틀거리게 했지만 주식 시장에 뛰어든 동학개미운동에 대한 이야기가 연일 톱기사를 장식했다. 그러고 보면 요즘 주변에서도 주식 좀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코로나19는 오프라인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비중이 큰 실물경제에는 큰 타격을 주었지만 주식 투자의 열기는 한층 더 뜨거워졌다.
이 책의 저자는 워런 버핏을 비롯한 수많은 투자자들이 “제발 돈 공부 좀 제대로 하고 투자하라."라고 했다며, 투자를 못 하는 솔직한 이유는 돈을 모르는 상태에서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미래에 대한 비전 없이 세상과 돈을 대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돈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눈앞에 선명하게 자기 모습을 드러낸다며 돈을 벌려고 하기 전에 돈 공부부터 제대로 하고 투자 시장에 뛰어들어 들라고 조언했다.
코로나19로 기억될 2020년 12월 31일,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마지막 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마주친 로또 판매점 앞에는 새해에 행운을 잡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원격 수업,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 온라인을 통한 변화된 삶에 하나둘 적응하고 있는 것처럼, 이 책을 읽기가 쉽진 않지만 꼼꼼하게 잘 살펴보면 돈의 속성은 물론 미래를 읽는 통찰력을 키우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9204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