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마스터! 성공 창업을 위한 실전 세무 - 목차만 봐도 절세할 수 있다
김동오 지음 / 다온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세법 모르면 망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8/pimg_7732051272768127.jpg)
자영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세무 관련 지식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 바로 <1일 마스터! 성공 창업을 위한 실전 세무>이다. 창업 관련 아이템만 있다고 해서 성공적인 창업을 이어나가긴 어렵다. 특히 1인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 세무 지식은 필수 아이템이다.
생계형 자영업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만큼 폐업도 많이 한다는 소식이 들린다. 5년 버티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도 창업 교육을 받고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지만 접고 취업 전선에 복귀했다. 꽤나 무모한 도전이었는데, 세무 관련 지식도 별로 없이 용감하기만 했던 것 같다.
이 책은 저자는 25년간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와 기업을 상담하며 세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았다. 그는 세금에 대해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나 기존 사업자들에게도 기본적인 세무 지식은 꼭 필요하다며, 세무를 어렵게 보고 있어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책을 내게 됐다고 소개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8/pimg_7732051272768129.jpg)
저자는 사업 수완이나 노하우가 부족해서 폐업을 하기 보다 세법을 잘 몰라서 망하는 경우가 많다며 세법만 잘 알고 있어도 쉽게 망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강조했다. 내 경우에도 현재 기획 업무를 맡아 이런저런 콘퍼런스 진행을 하다 보면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마다 세무 관련 문제에 자주 부딪히곤 한다. 이럴 때마다 세무 지식이 부족한 게 늘 신경이 쓰인다.
하물며 1인 창업을 한다고 하면 모든 업무를 혼자서 처리해야 하므로 세무 관련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낭패보지 않을 수 있다. 저자는 기업 경영에서 세금은 단순히 세금을 납부하는데 그치지 않는다며 창업 후 10년 정도가 지나 베테랑 경영자가 된다면 세법에 맞는 경영시스템을 갖추라고 조언했다.
특히 사업을 시작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건 다름 아닌 세무 지식이라며, 세무 지식을 모르면 절세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망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자영업자들의 생존율이 5년 동안 30%도 되지 않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세무 관련 지식이 없기 때문이라고도 이야기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8/pimg_7732051272768130.jpg)
이 책은 성공 창업을 꿈꾸는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 지식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창업 전후 알아두면 성공하는 세무 지식, 아무도 모르는 절세 특급 노하우, 세무 조사 대비 방법까지 실전에 꼭 필요한 세무 지식들을 담았다. 이 책에는 세무 지식을 쉬운 세무, 필수 세무, 실전 세무라는 3가지로 구분해 설명했다.
세무 용어는 일반인들에게는 낯설고 이해하기 어렵게 보인다. 따라서 일반인이 해석하고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 세법들을 각 상황에 맞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1장. 왜 세무 지식이 중요한가?'에서는 사업을 하는데 왜 세무 지식이 중요한지에 대해 진진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창업 준비를 할 때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세금 관련 지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했다.
'2장. 창업 전 모르면 망하는 세무 지식'과 '3장. 창업 후 알아두면 성공하는 세무 지식'에서는 초보 사장이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세무 지식과 부가가치세, 소득세 구분 및 신고 방법 등 기본적인 세무 지식에 대해 설명했다. 추가로 저자가 실제로 상담했던 사례를 통해 세금 관련 문제와 고민 해결의 방법을 제시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18/pimg_7732051272768131.jpg)
'4장. 세금? 절세? 증빙? 이게 다 뭐지?'와 '5장. 아무도 모르는 절세 특급 노하우'에서는 헷갈리기 쉬운 증빙 서류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해야 절세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불필요하게 나가는 세금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도 유용하다.
'6장. 세무 조사 이렇게만 하면 피할 수 있다'에서는 세무 조사를 받지 않기 위해 어떤 대비를 해야 하는지 잊고 있다가 탈세를 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한 방법들도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단순한 세법 지식을 나열하는 대신,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세무 관련 지식부터 절세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세무 관련 지식이 전무한데 창업을 서두르고 있다면 잠시만 미루고 이 책을 마스터한 후에 창업을 하시기 바란다.
이 글은 다온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78034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