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기억력 챔피언 초스피드 암기술 - 무엇이든 쉽게 기억하는 궁극의 암기 기술
마이클 티퍼 지음, 김영정 옮김 / 프로제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든 쉽게 기억하는 궁극의 암기 기술이란?





말하고자 하는 이미지가 머릿속에서는 떠오르지만 이름이나 용어가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아서 당황했던 적이 있다. 어제 봤던 기획안의 핵심 내용은 빼먹고 다른 이야기를 하다 '아차~' 했던 때도 종종 있었다. 가끔은 메일이나 은행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도 있다.


<세계 기억력 챔피언 초스피드 암기술>에서는 많은 이들이 자신의 타고난 기억력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기억의 용량과 효율성은 눈동자의 색깔이나 키처럼 고정된 속성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기억력은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테크닉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기억력과 관련된 항목 중에 해당하는 증상은 무엇인가?


1. 방금 만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게 어려울 때가 있다.

2. 몇 주 전에 만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게 어려울 때가 있다.

3. 종종 방에 갔다가 무슨 물건을 가지러 간 건지 잊어버리곤 한다.

4. 종종 자동차 열쇠나 지갑, 안경 등을 어디에 두었는지 생각나지 않는다.

5. 때때로 어디에 차를 주차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 중략 -


10. 할 말이 생각나지 않을까 봐 사람을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피한다.

11. 여러 종류의 기사를 몇 시간 동안 읽고 난 후, 읽은 내용을 기억하기 힘들다.

12.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나빠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중략 -


14~15페이지





이 책의 저자인 마이클 티퍼(Michael Tipper)의 말이다. 그는 1998년 세계 기억력 챔피언 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했고, 기억력 그랜드 마스터가 되었다. 뛰어난 기억력 챔피언들과 경쟁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암기력 향상과 효율적인 기억법을 개발해 많은 사람들을 돕고 있다.


이 책에는 무수히 많은 실험과 테스트를 거친 기억력 테크닉을 통해 저자가 알고 있는 수많은 암기 기술과 노하우들이 소개되어 있다. 비밀번호나 전화번호, 이름, 기념일 등 일상적인 정보부터 숫자의 목록, 단편적인 지식 등 학업과 업무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을 절대로 잊지 않게 해주는 기술이 터득할 수 있다니 시간을 내서라도 꼭 봐야 할 책이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역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기억력에 영향을 준다.


첫째, 뇌의 장기 기억을 담당하는 영역의 활동을 멈춘다.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 정보를 생각해내기 힘든 것은 이 때문이다.

둘째, 스트레스로 생성된 화학물질이 뇌에 오래 남아 있으면 독성 물질을 배출하여 뇌세포를 파괴하는데, 이때 기억과 관련된 뇌세포가 손상된다.


51페이지





우리가 기억력 향상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연상법부터 두문법, 이름을 잘 기억하는 10가지의 단계 등등 목적에 따라 적합하게 쓸 수 있는 다양한 암기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테크닉들을 상세하고 친절한 예시와 함께 풀어썼다. 우리의 기억력이 날이 갈수록 감퇴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몸 관리법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이 필요한지 아닌지는 아래 몇 가지 항목 테스트로도 가능하다. 저자는 스스로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단정 지어 말했다. 아무도 기억을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아 모르고 살아왔기 때문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


빠르게 반복하기 방법을 사용한다.

대화가 잠시 끊긴 사이에 들은 내용을 요약해 상대방에게 다시 말해 본다.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면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다른 식으로 설명해달라고 부탁한다.

가능하면, 주요 내용이나 문구를 알 수 있는 메모를 적어 둔다.


123페이지





기억력은 중요하다. 기억을 잘 하면 시험도 잘 볼 수 있고, 하고 있는 업무도 잘 마무리할 수 있다. 그동안 무언가 까먹는 일이 잦았던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나 역시 ‘기억력이 떨어지는 사람’으로 단정 짓고 살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몇 가지 테크닉과 일련의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프로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599583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