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으로 인간 심리 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은 저자가 1만 권의 독서에서 찾아낸 심리학자들의 인간 탐구 명언을 통해 인간탐구와 타인의 속마음 파악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현대 사회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어울려살다 보니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많은 갈등으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런 시대일수록 타인과 자신의 속마음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인간 심리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기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정확히 읽는다는 것은 인생고시라는 시험 전에 미리 답안지를 보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다. 자신의 약점을 감추려고 하면 오히려 인간적인 신뢰는 멀어질 것이다. 조금 부족하더라도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을 보여줄 때 함께 어우러질 수 있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자신을 돋보이고 싶은 욕망이 강해서인지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마음이 부족해서 생기는 오해들도 많다.


이 책은 인간관계 속 대부분의 고민과 걱정은 오해와 진실의 오류 속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타인을 비난하기보다는 이해하는 시도를 통해 좋은 것, 새로운 것, 행복한 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자고 이야기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긍정의 페르소나(가면)를 썼을 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5개 파트로 나눠져 있다. 파트 1 '내 속엔 내가 너무 많아'에서는 마음속에 숨겨둔 무의식과 잠재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행복하고 성공한 인생을 살라고 조언했다. 



사랑하고 일하라. 일하고 사랑하라. 그것이 삶의 전부다.

Love and work. Work and love. That's all there is.


인간은 사랑받는다는 사실을 확신할 때 용기를 얻는다.

How bold one gets when one is sure of being loved.


파트 2 '불쑥 튀어나오는 우리의 본능'에서는 인간 행동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세상에 우연은 없다. 모든 것은 우리의 생각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우리의 생각은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 이유가 본능처럼 굳어진 습관 때문이라고 봤다. 



우리는 거짓말을 할 때 목소리 톤이 올라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We found out that our voice tone is higher when we lie.


우리는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일부가 되고 싶은 것이다.

We afraid to be alone. We want to be a part of something.





파트 3. '그 사람들은 왜 그랬을까?'에서는 개인과 집단은 다르다며 사회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른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낯선 세계와 처음 접하는 것과도 같다. 두려움이 앞서고 용기를 내어도 관계 형성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극복해야 진정한 삶을 수 있다.



용기와 관심, 열린 생각이야말로 복종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이다.

Courage, attention, and open-thinking are the power to defeat obedience.


성숙한 이는 자신의 귀보다는 눈을 더 신뢰한다.

A mature person trust his eyes more than his ears.


파트 4 '무거운 마음에서 벗어나는 법'에서는 심리치유와 마음 챙김의 비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가 느끼는 고통은 육체적 고통과 심리적 고통이다. 육체적 고통과 달리 심리적 고통은 실제가 아니다. 몸은 실제로 아픈 것이지만 마음은 어떤 불편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라 실제 사건과 다를 수 있다.


그 누구도 실패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No one can be fine from failure.


알지만 아는 줄 모르는 것은 더 큰 문제다.

Knowing but not kinowing that is the bigger problem.


파트 5 '함께 사는 세상, 나만의 관계망 만들기'에서는 관계와 대화법에 대한 심리학 비밀에 대해 소개했다. 숫자가 중요하진 않지만 친구의 공동체가 있으면 좋다. 이를 위해 자신이 먼저 친구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화에 성공하기 위한 첫째 요건은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이다.

The first requisite for successful conversation is to know your company well.


다가가는 모든 순간들이 관계에 있어서 투자이며, 그것은 무게만큼의 가치가 있다.

Every moment you approach is an investment in a relationship, and it's worth its weight.



이 책에는 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비롯해 칼 구스타프 융, 말콤 글래드웰, 폴 에크만, 알프레드 아들러,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에릭 호퍼, 대니얼 길버트, 에릭 번 등 많은 유명 인사들이 남긴 좋은 명언들이 담겨 있다. 직접 책을 읽어보면서 좋은 문구를 찾아보고 마음에도 새겨 보시기 바란다.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254262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