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일본어
후지이 아사리 지음 / 길벗이지톡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어 문법도 회화처럼 소리 학습으로 끝낸다!



2주 전부터 공부하기 시작한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는 2008년 출간됐던 내용을 요즘 스타일로 전면 개정해 새롭게 펴냈다. 이 책의 특징은 문법도 소리로 듣고 입으로 따라서 읽으면 머릿속에 더 잘 정리된다는 점이다. 사실 문법 공부는 지루하고 따분하다. 학창시절에 우리말도 문법 따져가면서 공부했을 때 엄청 재미 없었던 기억이 날 것이다.


일본어도 언어다. 따라서 언어를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히려면 문법을 꼭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일본어 문법을 배우면서 단어 공부에 듣기와 회화 실력까지 늘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3주차에 접어든 일본어 문법 공부를 다음 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 책이 강조하고 있는 점은 바로 '말할 수 있는 문법책'이라는 점이다. 10여 년 전에 제작됐던 내용을 기반으로 요즘에 맞게 예문과 연습문제를 보강했다. 학습의 편의를 위해 단계별로 일본어 문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 시간에도 이야기했던 것처럼 초급자가 익혀야 할 필수 단어 2,000개는 시간이 날 때마다 암기해 두면 좋다. 이 단어들을 활용해 본문에서 예문으로 소개했다.​


예전에 배웠던 영어나 독일어 등은 문법책을 눈으로만 보고 문자를 손으로 쓰면서 익히는 방법을 사용했다. 하지만 다들 아는 것처럼 눈으로만 보고 외운 것은 시간이 지나면 까먹기 일쑤였다. 듣기나 말하기는 별도로 연습해야 하는 등 외국어를 익히는 데 있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회화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제한적이었다.


지난 시간에는 명사, 형용사, 동사의 활용에 대해서 살펴봤다. 영어도 그랬지만 일본어도 동사의 활용 범위가 넓으므로 자주 반복해서 공부해 두면 일본어를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번 시간에는 문장의 맛을 내는 품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꼭 알아 두어야 할 조사 ... 'は' ~은/는



셋째 마당에선 쉽고도 어려운 조사, 알면 편리한 의문사, 틀리기 쉬운 부사, 까다로운 접속사에 대해 소개했다. 넷째 마당에서는 품사 속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서, 동사 속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서 특별하고도 좀 더 깊이 있는 일본어 문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は는 한국어의 '~은/는'과 맞아 떨어진다.


일본어 は가 한국어 '~은/는' 보다 사용 범위가 넓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다시 말해 한국어에서 '~이/가'를 쓰는 경우에도 일본어에서는 'は'를 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예문]


오늘의 기온은 그렇게 높지는 않다.

今日の気温はそれほどに高くはない。


저는 매일 아침 1시간은 걷습니다.

私は毎朝1時間は歩く歩きます。


저는 오늘밤의 술 모임에는 가지 않아요.

私は今夜のお飲み会には行きません。





본문에 있는 QR코드를 찍어 보면 아래와 같이 녹음된 파일을 휴대폰으로 바로 들어볼 수 있다. 저자의 강의를 들으면서 책에 있는 내용을 공부할 수 있고, 예문 녹음 파일을 따라해 보면서 발음을 주의해서 들어 보면 일본어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에서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문장의 맛을 내는 품사 이야기 중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조사와 기본 품사로 명사, 형용사, 동사에 대해서 살펴봤다. 또한 동사의 활용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우리말도 그렇지만 문법 공부를 확실히 해두면 일본어도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참고로 4주 동안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를 연습해 보면서 일본어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익혀보고 있다. 이 책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 체험판에서 미리 살펴보시기 바란다.


일본어문법무따기개정판 체험판.pdf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는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단계별 구성해 혼자서도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단계 '핵심문법 익히기'에서는 문형 즉 문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예문을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했다. '맛보기 연습'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는 형태로 되어 있고, 각 예문은 오디오를 듣고 따라해 보면서 익힐 수 있다. 단어 정리, 포인트 정리를 통해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게 구성했다.


2단계 '실력 다지기'에서는 각 과에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문제를 풀면서 이번 과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보면서 완벽하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장문 도전하기'에서는 각 과에서 익힌 문법이 글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읽어 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잠깐만요', '덤 챙겨 가세요' 같은 코너를 통해 일본 문화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총 7시간 40분 분량의 저자 직강 음성강의를 잘 활용한다면 일본어를 독학으로 충분히 익힐 수 있다.



이 글은 길벗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199330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