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스마트스토어 - 개정판
박지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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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업,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라!



2020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최신 정보와 활용 노하우를 담은 책이 나왔다. <스마트스토어(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개정판은 1인 창업자를 위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활용을 위한 기능 설명과 함께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이 강화되면서 온라인을 이용한 제품 구매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국내 검색 사이트 1위인 네이버는 쇼핑 사업의 중심에 스마트스토어를 열었다. 네이버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스마트스토어에는 35만 개의 온라인 쇼핑몰이 입점해 있다. 이중 소규모 신규 창업자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신규 창업자 중에는 2030세대의 비율이 67%에 달한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박지은 대표는 베이킹 도구 전문 쇼핑몰 '쿡툴즈'를 스마트스토어 뿐만 아니라 국내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고려해야 할까? 네이버는 다음, 구글 등을 따돌리고 국내 포털 시장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며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친숙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를 꼽았다. 또한 네이버는 정보량이 많아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면 매출 효과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네이버를 통한 구매 의사결정 단계를 살펴보면 상품 필요성을 인식해 상품을 검색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글이 검색된다. 이때 상품을 비교 검색해 볼 수 있고 해당 제품을 네이버 쇼핑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한 구매 후 만족도를 표시하면 네이버 쇼핑에도 노출되지만 네이버페이를 쌓을 수 있어 다른 제품 구매할 때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저자는 초기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진입을 스마트스토어로 결정했다고 해서 스마트스토어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 노하우를 쌓았거나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예상만큼 오르지 않아 시장을 확장하고 싶다면 스마트스토어를 하나 더 오픈하거나 다른 오픈마켓 진출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했다.



스마트스토어를 열기 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은 '아이템 선정'이다. 네이버 검색은 아이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마켓 판매 경험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일 경우에 따라서도 고민해야 하는 것이 다르므로 이 책을 통해 주의사항을 살펴보자.


아이템 선정 1단계에서는 좋아하는 분야에서, 잘 아는 분야에서, 인기 분야에서 찾아보면 좋다. 2단계에서는 상품 키워드를 고민해야 하는데 네이버 쇼핑 인기 검색어가 무엇인지, 자동완성 검색어, 연관 검색어, 쇼핑 연관 키워드 등을 따져봐야 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했다면 스마트스토어센터 메인화면이 나온다. 이곳에서 상품의 판매 현황, 정산, 방문자 수 등 판매에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판매 요약 정보에서는 판매자가 처리해야 하는 주문 내역뿐만 아니라 기존에 처리했던 주문 건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문/배송, 클레임/정산, 매출 통계 등도 살펴볼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로그인한 후, '내정'보 버튼을 클릭해 회원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체크한다. 중요한 것은 '문의 알림' 수신 여부를 꼭 설정해 두어야 한다. 문의가 왔을 때 빠르게 대응하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판매자 정보에서는 실시간 알림 설정한다. 통신판매신고증이 없다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이용해 통신판매 신고를 할 수 있다. 신고한 후에 스마트스토어에 통신판매신고증을 제출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또한 '내 정보'에서는 정산 정보, 상품 대표 카테고리, 배송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혼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관리 계정을 추가 등록해 스토어 관리 폭을 넓혀야 한다. 매니저라는 이름으로 관리자를 초대, 추가 등록해 스토어를 관리할 수 있다. 참고로 스토어명은 오프라인 매장의 간판 같은 역할을 한다. 스토어명을 검색창에서 검색해 보고 결과를 확인해 두고, 스토어 대표 이미지, 소개 글도 다시 확인해 두자.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의 개설부터 운영, 관리, 마케팅 노하우까지 총 7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혼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자 하는 판매자를 위해 스토어 기능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설명해 주고, 저자가 실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도 놓치지 마시기 바란다.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꾸밀지도 중요한 이슈다. 심플형, 큐브형, 스토리형, 콘텐츠형 4가지 테마로 설정할 수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책을 통해 확인해 보자. 배경 관리는 내 스토어의 PC 및 모바일 버전의 메인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스토어 브랜드 이미지를 돋보일 수 있는 메인 색상을 선택해 보자.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노출은 곧 매출과 연결된다. 같은 가격의 같은 상품이라도 노출되는 순위에 따라 판매량과 매출이 달라진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자. 구매자들의 클릭률과 구매율이 네이버 노출순위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판매자라면 상위 노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글은 원앤원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07336154


초보 판매자라면 꼭 봐야 활 스마트스토어 입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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