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는 사람들 - 언제 어디서든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들의 비밀
파는 사람들 지음 / 북스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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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와 혼돈의 코로나 시대,

내 것을 팔 줄 아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잘 파는 외식업 종사자 12명에 대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한 책이 있다. <파는 사람들>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업종에서 일하는 소위 잘 팔리는 음식을 만들고 있는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터득해온 ‘팔리는 구조의 비밀’을 생동감 있게 전하고 있다. 12명 중에 사업모델이 겹치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는 것이 포인트다.



과거 외식업은 주인이 욕쟁이여도 맛만 있으면 용서(?)가 됐지만 이제는 맛과 즐거움은 기본이고, 편리함을 전파하거나 취향을 공유하는 수단이 됐다. 여기에 오프라인과 온라인, 새로운 생각과 익숙한 생각, 고객중심과 자기다움 같은 새로운 가치를 팔아야 하는 시대가 됐다.


12명의 외식업 종사자들은 사업모델이 겹치는 사람이 없다. 이커머스에서 활약하는가 하면 동네 맛집으로 자리 잡은 경우도 있다. 대를 이어 한 가지 메뉴만 묵묵히 팔기도 하고, 셰프에서 시작해 식당 경영으로 넓혀가고, 만들 줄 모르는 메뉴로 외식업을 시작해 전국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술을 주력으로 팔기도 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파는 사람들'이다. '판다'라는 의미는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다는 뜻도 있지만 지금까지 무언가를 꾸준히 파고들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지치지 않고 파고들어 하는 사람들을 소개한 책이 바로 <파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코로나19로 큰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또 다른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 때문에 가게에 더 열심히 나갔더니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이 보였다는 것이다. 아무리 적어도 자신을 찾아주는 고객은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의 마음을 파고들 때 진정성 있는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 자기 기준이 확실한 사람이 유리하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초보 창업자일수록 기준이 중요하다며, 사업을 하다 방향을 바꿀 때도 기준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는 사람들>에 소개된 12명의 외식 종사자들은 이 책을 준비하면서 잘 팔려면 무엇을 더 파고들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됐고,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자기만의 파는 힘이 무엇인지 찾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자기 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이를 빠르게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막상 장사라는 무대에 뛰어들고 보면 열정만 있다고 해서 잘 아는 동네라고 해서 나름 사업적 안목과 경력을 쌓았다고 해서 모두 다 성공으로 가는 기차에 올라타는 것은 아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은 그만큼 변수도 많다. 상권은 자고 일어나면 달라질 수 있다. 음식은 기호나 문화,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달라진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물가에 원재료 상승, 직원을 고용하거나 아르바이트를 쓰더라도 인건비에 대한 부담은 날이 갈수록 커진다. 날씨나 미세먼지조차도 하루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싶으면 ‘뉴페이스’가 등장해 매출의 앞자리를 바꿔놓기 일쑤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광고, 이벤트로 반짝 매출을 회복했다가도 새로운 채널과 경쟁자가 나타나면 언제 매출이 급감할지 알 수 없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접촉해야 하는 시대에서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는 물론 대형 브랜드들까지 발길이 끊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책에서 외식업에 대한 모범답안을 말하려고 한 것은 아니라며, 그럴 싸한 성공담으로 자신들을 포장하고 싶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그저 열심히 달려왔고 살기 위해 때로는 넘어지고 지치고 쓰러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자신들의 경험을 통해 제공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다. 이들이 전하는 마지막 한마디가 이 책을 읽고 나서도 마음속 깊은 울림으로 남아 있다.



"당신은 무엇을 파는 사람인가요?"




이 글은 북스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05608073


나만의 고객을 사로잡은 외식업자 12인의 실전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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