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이노베이션 - 세상을 흔든 한국형 혁신의 미래
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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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K팝(K-POP)에 열광하고 있다. 9월 30일 현재 세계적 아이돌 그룹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인 ‘핫 100’ 1위에 또다시 올랐다. 지난 2주 동안 2위에 머물다 다시 정상에 올랐다. 빌보드 메인 차트에서 최고 인기곡을 선정하는 싱글 차트 ‘핫 100’은 음원 판매량, 스트리밍 실적, 유튜브 조회수,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집계하고 있다. 핫 100 1위라는 의미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라는 뜻이다.



<K-POP 이노베이션>은 K팝의 성공과 미래 전망을 주제로 잡았다. 30년간 한국 기업의 혁신에 대해 연구해온 이장우 교수는 프로듀서 혁신가들의 비전과 도전에 주목했다. 그는 혁신 경영 이론 관점에서 K팝의 성공 전략을 분석해 이 책에 담았다. 그는 K팝이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한 과정의 중심에 이노베이션이 있다고 봤다.


그는 그동안 우리 사회의 성공의 아이콘으로 익숙하게 바라봤던 제조 부문이 아닌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새로운 혁신 사례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다. 혁신의 본질은 사람이 하는 일이라며, K팝 산업도 메모리 반도체 산업도 실제로는 혁신에 대한 뜻과 의지를 가진 개인 혁신가가 불확실성 속에서 실패를 반복하며 될 때까지 추진하는 과정에서 성취되는 것이며, 이러한 혁신 과정을 거쳐 세계를 무대로 성공을 거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K팝의 놀라운 도약이 우연히 찾아온 행운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천재 예술가의 독보적인 성취나 정부 정책으로 인한 공공적인 성과도 아니라고 말했다. 그저 쉼 없이 이어진 혁신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K팝은 세계 팝 시장에서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으며 대한민국을 알리는 최고의 아이콘으로 성장했다. 1970~80년대에 전 세계가 미국과 영국 중심의 팝에 열광했다면 2020년 현재 전 세계 수십억 명이 한국어로 된 음악을 듣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로 재생되는 음악 중 한국어가 영어, 스페인어에 이어 3위를 차지할 정도라고 한다. 그는 K팝의 성공 요인을 특정한 아티스트의 재능이나 문화 예술적인 성취로만 설명할 수 없다며,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 세계로 확장된 시장을 토대로 기업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수출 전략 산업을 발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K팝 성공은 음악이라는 문화 예술의 영역에만 머물지 않고 적극적으로 기술을 겹합한 것에서 찾아야 한다며, K팝은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이노베이션의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었다고 봤다. 또한 K팝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한 이유는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조직적인 투자와 시스템적 노력에 기반한 혁신을 감행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면에 많은 부분을 할애해 소개하는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 전략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을 비롯해 이호연, 박진영, 양현석, 방시혁이라는 5인의 프로듀서 혁신가는 비전 제시와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냈다고 소개했다. 이 책에는 이수만 프로듀서와 오랜 대화와 경험 공유를 통해 SM의 행보와 비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총괄 프로듀서로서의 리더십에 관한 이야기 등이 담겨 있다.



<K-POP 이노베이션>에는 아이돌의 탄생부터 어떻게 K팝이 수출 전략 산업이 되었는지 소개되어 있다. 산업 규모를 보더라도 문화 콘텐츠는 한국 수출 품목 중 13위에 올라 있다. 가전제품보다 더 많은 금액의 수출을 한다는 의미다. 그중 K팝의 영향력은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K팝이 AI, 로봇, 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성공한다면,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주도할 새로운 기회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책에서는 K팝 산업의 역사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K팝의 5대 혁신 성과, K팝 혁신을 촉진한 모멘텀 등에 대해 설명했다. K-POP 성공의 3대 전략으로 '아이돌화', '수익원 다변화', '세계화'를 꼽고 있는데, 반도체와 IT 벤처의 뒤를 잇는 세 번째 혁신 주체로 K팝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책은 K팝을 새롭게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K팝의 3대 전략


- 아이돌화(Idolization): 음악이 아닌 아이돌을 전략적 상품으로 정의하고 ‘보는’ 음악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


- 수익원 다변화(Monetization): 아이돌이 가수 활동뿐 아니라 드라마·영화·TV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며 수익 창출 극대화


- 세계화(Glocalization): 일본과 중국을 시작으로 해외 현지화와 표준화를 시의적절하게 병행함으로써 해외 시장 개척에 성공,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세계 시장에서의 팬덤 구축



이 책은 21세기북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03512227

K-POP 25년 역사의 모든 것! 혁신 경영 이론으로 분석한 K-POP의 성공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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