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뜨는 가게와 망하는 가게가 있다. 상권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차이다. <상권의 정석>은 18년 경력의 상권분석 전문가가 어떻게 하면 가게를 잘 운영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지역과 입지 조건, 상권 등을 실제 경험을 통해 분석한 자료를 기초로 상세히 설명했다. 이 책은 예비 창업자는 물론, 소상공인, 상가 투자자, 상가 컨설턴트, 공인중개사, 가맹본사 점포개발팀 등 상가 전문가 그룹들이 상권 분석 사례서로 활용해도 좋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점포 창업 분야는 도소매 판매업, 외식업, 서비스업 3가지로 나뉘는데, 이 중에서도 입지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는 도소매 판매업이라고 한다. 맛집은 위치가 좀 멀어도 찾아가지만 점포 창업에 있어서 유통점은 입지가 90%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권분석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점포 개발은 대박 점포 개발이 아니라 부실 점포를 막는 데 있다'라며, 현장에서 만난 소상공인들의 다양한 고민들에 대한 솔루션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달콤한 성공 사례만 나열하는 대신 실패 사례도 같이 소개해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반면교사로 삼길 바랐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상권분석을 통해 예상 매출을 추정하고 손익을 분석한 후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슈퍼마켓이나 식당 중에는 계산대까지 물건을 쌓아놓거나 방문 고객보다 테이블이 더 많아 장사가 안되는 곳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풍기는 곳이 꽤 있다고 한다. 본인의 사업이지만 부동산 중개인이나 프랜차이즈 점포 개발 담당자의 예상 매출을 과신해서 생긴 일이라는 것이다. 상권 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긴 해프닝이다.


이 책은 총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안 망하려면 상권부터 하라'에서는 상권과 입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했다. 점포를 구하기 전 뿐만 아니라 매장을 운영할 때도 상권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말에 공감이 간다. 저자는 창업 초기 매몰비용이 아까워 철수 등 중요한 결정을 하지 못해 매몰비용보다 큰 손해를 현장에서 종종 봤다고 했는데, 아는 지인이 비슷한 일을 겪었다. 돌이켜 생각해 보니 상권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장 '아이템에 맞는 대박 상권을 찾아라'와 3장 '사람이 모이는 대박 입지를 찾아라'에서는 상권과 입지 선정 및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2장에서는 아이템에 맞는 대박 상권을 찾기 위한 상권 분석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상권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점이라고 말했다. 언뜻 생각하면 경쟁점이 없어야 할 것 같은데, 오히려 경쟁점이 없으면 상권이 단절된다는 것이다.


3장에서는 점포의 입지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접근성과 가시성에 대해 소개했다. 투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예비 창업자들이 점포를 굿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중간 저지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월세를 깎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깎을 수 있는지 노하우도 공개했다. 물이 모이듯 사람들이 모이는 입지 조건은 무엇이고 물이 흘러가듯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 입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4장 '예상 매출을 바탕으로 사업타당성을 분석하라'에서는 상권분석의 꽃인 예상 매출 분석과 권리 분석, 손익 분석에 대해 설명했다. 장사를 하다 중간에 쫓겨나거나 매장을 팔지 못하는 등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가임대차보호법>과 임대차 계약, 권리 계약, 나쁜 건물주 유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5장 '업종별로 입지 전략이 달라진다'에서는 카페, 샌드위치/베이커리 전문점, 음식점, 병의원, 학원 등 업종별로 좋은 입지를 고르는 법, 상권 분석하는 요령 등에 대해 소개했다. 6장 '무료로 활용하는 빅데이터 상권분석시스템'에서는 가장 많이 활용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 활용법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분석해 설명했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상권분석시스템 및 관련 앱 등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 책에서 설명한 것처럼 주먹구구식으로 상권을 분석하는 시대는 지났다. 빅데이터를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시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상권 분석 없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계약부터 덜컥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통ㅎ래 저자의 18년 경험과 노하우를 배워 보자.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입지 분석과 경쟁점 분석, 예상 매출액을 분석하는 방법 등을 알아둔다면 피가 되고 살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989408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