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김병완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에 있는 그 수많은 책의 주제를 연결하고, 그 속에 든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과 인간의 삶에 가치 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내는 궁극적인 독서법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플랫폼 독서법'이다.


- 8페이지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프롤로그 중에서...



김병완 작가는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은 독서로 위대한 인생을 살았고, 지금도 살고 있는 사람들의 독서 기술을 파헤친 독서 탐구 보고서라며, 위대한 거인들이 어마어마한 독서를 할 수 있었던 이유, 백과사전 읽기를 좋아했던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이 실천하고 활용했던 독서 기술은 오직 읽기만 하는 바보에서 벗어나는 독서 기술이며, 하루 아침에 독서력이 10배 이상 상승하는 독서 기술로 '플랫폼 독서법' 혹은 '플래폼 리딩'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책을 통해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3월 19세 이상 성인 6천 명과 초등학생(4학년 이상) 및 중・고등학생 3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한 자료를 참고해 보시라. 이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8. 10. 1~2019. 9. 30) 성인의 종이책 연간 독서율은 52.1%, 독서량은 6.1권으로 2017년에 비해 각각 7.8%포인트, 2.2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교 학생의 경우, 종이책 연간 독서율은 90.7%, 독서량 32.4권으로, 2017년과 비교하면 독서율은 1.0%포인트 감소했으나 독서량은 3.8권 증가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혹은 입시 시험 때문에라도 1년치 독서량으로는 적지만 성인과 비교하면 5배 이상의 독서량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되고, 인터넷을 통해 홍수처럼 밀려드는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게 되면서 독서는 갈수록 인기를 잃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독서를 생활화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에서 작가로부터 '플랫폼 독서법'을 훔쳐오자.


개인적으로는 20대부터 시작한 직장생활에서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거의 읽지 못한 때도 있었다. 어떤 때는 한 달에 관련 분야의 책 서너권을 읽고, 인터넷과 잡지를 통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들을 모아 기사를 쓰거나 기획안을 만드는데 활용하곤 했다. 그러다 지난해 12월부터 독서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10개월 가량 매일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고 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주말에도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더 많은 책을 보게 됐다. 그러다 보니 이 책과도 만나게 됐다.



10개월 가량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독서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이 남아 있다. 그 동안 읽고 글을 남긴 책들을 통해 삶에 더 이롭게 발전시키는데 확실한 도움이 되고 있느냐였다. 또한 수만 권의 책을 아니, 1년에 1천권이 넘는 책을 읽는다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 많은 책을 읽었을지 궁금했다. 이 책의 저자도 3년 동안 1만권의 책을 읽고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고 한다. 정말 가능한지 일인지 의문이 든 상태로 작가가 강력히 추천한 '플랫폼 독서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김병완 작가는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으로 독서법의 새로운 혁명을 일으켰다. 이번에 들고 나온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을 쓰게 된 이유로, 그는 "어떻게 하면 많은 양의 책을 단시간에 독파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거인들의 독서법을 연구하고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개발하면서 10년 동안 수만 권의 책을 읽었고, 독서법을 가르쳤으며, 이와 관련된 책을 수십권 썼다고 밝혔다.


그는 토머스 에디슨, 다산 정약용, 에릭 호퍼, 워런 버핏, 모티머 애들러,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등 위대한 독서 천재로 불리는 이들은 플랫폼 리딩의 대가들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독서량과 독서 능력, 지식 획득의 규모는 일반인과 비교할 수 없는 지성의 거인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에 작가가 제안한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좋은 방법이 있다. 이 책의 2장과 7장에 나오는 플랫폼 리딩 대가들의 실제 사례를 배우고 자신에게 맞도로 적용하는 것이다.


플랫폼 리딩 7단계 훈련법

82~87페이지


첫째, 독서의 정확한 목표. 즉 해결해야 할 주제를 정한다.


둘째, 그 주제와 가장 관련이 높은 책을 여러 권 선별한다.


셋째, 동일 주제의 도서 여러 권을 동시에 읽거나, 연속해서 빨리 읽는다.


넷째, 해결해야 할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가려 뽑아 내 글로 정리한다.


다섯째, 여러 권의 책에서 가려 뽑은 아이디어와 지식, 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주제 관련 지식과 아이디어를 분류한다.


여섯째,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여러 가지 새로운 지식과 정보,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융합하고 재구성해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새로운 빅데이터인 거대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일곱째, 구축된 플랫폼이 해결해야 할 주제를 충분히 제대로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의 집합 역할을 하는지 검증한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잘못된 독서법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주제로 평생 읽어도 책 한권 쓰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변화와 성장을 위한 독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진화는 독서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2장은 '그들의 독서는 무엇이 다른가'를 주제로 독서 천재들은 어떻게 책을 읽는지, 왜 새로운 독서법이 필요한지, 지식을 확장할 것인지, 아이디어를 창조할 것인지 물었다. 3장은 '그들만 아는 플랫폼 독서법의 강력한 기술'을 주제로 독서 천재들만이 사용했던 독서의 최고 기술이 무엇인지, 단숨에 10권을 독파하는 기술, 플랫폼 리딩의 작동원리, 플랫폼 리딩 7단계 훈련법에 대해 소개했다.


4장은 '이 시대에 플랫폼 독서법이 필요한 이유'를 주제로 연결과 구축이 창조의 기폭제인 이유, 독서력과 독서량을 극대화시키는 비밀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5장은 '플랫폼 독서법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기술'을 주제로 퀀텀 독서법, 초서 독서법, 편집공학 독서법, 시토피컬 독서법, 에디톨로지 독서법, 커넥토 리딩, 플랫폼 리딩에 대해 설명했다. 6장은 '인공지능 시대, 플랫폼 독서법으로 극복한다'는 주제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혁명적인 독서법이 필요하다며, 파이프라인 독서에서 네트워크 독서로, 100개의 지식보다 1개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조하기 위해 프레임을 뛰어넘는 독서를 하라고 강조했다.


7장은 '플랫폼 리딩으로 세상을 바꿔버린 거인들'이란 주제로 토머스 에디슨,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다산 정약용, 에픽 호퍼가 왜 위대한지, 그들의 독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참고로 부록에는 눈이 아니라 뇌로 읽게 하는 전뇌 독서법 '퀀텀 독서법'과 읽은 내용을 자신만의 콘텐츠로 구축하는 독서법 '초서 독서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달았다.



작가도 처음에는 이들이 섭렵한 책의 양, 책을 읽는 속도, 독서력 향상법 등을 궁금하게 생각했다고 밝혔다. 자신도 수많은 책을 읽고 질문하는 과정에서 독서 기술을 획기적으로 전환한 결과, 3년 만에 1만 권을 읽을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사람이 바뀐 것이 아니라 독서 기술, 독서 접근법, 독서 방법을 바꾼 결과라고 설명했다. 읽기만 하던 독서에서 벗어나 독서 기술을 익히기 위해 퀀텀 독서법이나 초서 독서법도 익혔지만 플랫폼 독서법은 훨씬 더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플랫폼 독서법은 한 권 한 권 파이프라인식으로 순차적, 개별적, 독립적으로 읽던 전통적인 독서 기술에서 벗어나 하나의 주제나 아이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혹은 연속해 읽으면서 서로 연결하여 그 주제에 대한 거대한 지식 플랫폼을 구축하는 커넥토 리딩 혁명이다. 김병완 작가는 이 독서법을 익히면 특정한 주제를 연결하고, 지식을 융합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독서 기술을 통해 변화를 부르고 성장을 만들며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독서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작가의 말도 인상적이지만 수많은 책을 읽고도 한권의 책을 내지 못하느냐는 말에 뒷통수를 제대로 얻어 맞은 기분이다. 언제까지 100년 전 독서법으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데만 열중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묻게 됐다. 또한 독서를 통해 낱개의 지식 쌓기 보다는 지식과 지식을 연결해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강력한 삶의 무기로 키워나갈 생각이다. 새로운 독서법에 대해 궁금한 독자라면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청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94324096


당신도 독서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